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현대·대림 주도 사회공헌재단 출범…2천억 규모 마련

연말 재단 공식 출범, 현대·대림 적극 동참
사회공헌활동기금, 저리 융자·사회적기업 투자까지 확대

(세종=뉴스1) 진희정 기자 | 2015-10-05 06:10 송고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행정제재가 풀린 입찰담합 건설사 대표들이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공정경쟁과 자정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뉴스1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행정제재가 풀린 입찰담합 건설사 대표들이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공정경쟁과 자정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뉴스1


  

연내 현대건설과 대림산업 등이 주도해 사회공헌활동을 전담하는 재단이 출범된다. 복지사업 뿐만 아니라 향후 국민주택기금처럼 융자와 투자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공공공사 입찰 참가 제한이 풀린 건설사들이 20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 기금을 마련해 복지사업을 펼치고 이에 대한 관리와 체계적인 활동을 위해 재단을 출범하기로 했다.

당초 대한건설협회 내부의 별도 조직을 구성해 기금을 운용키로 했으나 복지사업 뿐만 아니라 기금을 이용해 건설사들에게 토지비나 건축비 등을 저리로 융자하는 기능까지 포함시키면서 활동폭이 넓어졌다. 사회적경제기업이나 건전한 상품에 투자도 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낡은 집 고쳐주기 등의 주거복지와 다양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성된 기금만으로는 운용할 수 없다"면서 "기금을 활용해 저리의 융자 사업과 전략적으로 운용해 기금의 건전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과 대림산업 등이 적극적으로 동참중이며 70여 곳의 건설사가 참여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재단은 저소득층 불량 불량 주택 개량과 국ㆍ공립학교 개ㆍ보수, 청년 취업교육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또 펀딩을 통해 안정적인 자금 확보와 사회적 프로젝트에 사회공헌활동기금을 저리로 융자하고 투자상품을 선별하기로 했다.

다만 일부 건설사들의 경우 기금 확보에 절차가 필요한 만큼 국토부와 협회는 건설사들을 독려해 연말까지 재단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과거의 불공정 관행을 반성하고 진정성 있는 자정 노력을 벌인다는 차원인 만큼 재단 출범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광복 70주년 특별 사면에 맞춰 지난 8월14일부터 입찰담합 등을 저질렀다가 건설사가 받은 관급공사 입찰 참가 제한, 영업정지, 자격정지, 경고 등의 행정 제재 처분을 해제했다.

이에 따라 4대강 사업 입찰담합 등으로 제재를 받은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등 대형 건설사 53곳을 포함해 건설업체 2008곳과 건설 기술자 192명이 행정 처분 사면을 받았다.


hj_j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