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예술위, '세월호' 다룬 작품에 정치적 이유 지원배제 요구"

교문위 유기홍 의원 "세월호 다룬 작품 배제 요구 받았다 심사위원 증언 확보"

(서울=뉴스1) 박창욱 기자 | 2015-09-18 10:02 송고 | 2015-09-18 20:06 최종수정
유기홍 의원실 © News1
유기홍 의원실 © News1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세월호'를 소재로 한 작품을 배제시켜달라고 창작지원사업 심사위원에게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기홍 의원은 18일 예술위 국정감사에서 "지난 1월 '다원예술창작지원사업' 선정 과정에서 1차로 선정된 69개 사업에 포함된 '안산순례길'(Camino de Ansan)을 최종 선정작에 포함시키지 말 것을 문화예술위 직원이 공연분야 심의위원 L모씨에게 요구했고 결국 최종 탈락했다"고 밝혔다.

다원예술창작지원사업은 예술위가 주관하는 예술창작 지원 사업의 하나로 실험성과 창작의 다원성을 추구하는 예술인 및 예술단체의 예술작품을 공모·선정하여 1000만원에서 수천만원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예산은 총 6억원으로 29건의 사업이 선정됐다.

유 의원은 다원예술창작지원사업 심의위원 L모씨의 증언을 인용해 '안산순례길'이 배제된 과정을 설명했다. 그는 "지난 1월 23일 다원예술창작지원 사업 2차 심사가 예술가의 집 다목적홀에서 열렸다"며 "이 자리에는 L씨를 비롯한 심사위원 4인과 당시 예술위 예술진흥본부장과 창작지원본부장 등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제공-유기홍 의원실 © News1
제공-유기홍 의원실 © News1

이어 "이 회의를 전후해 예술위 직원이 심사위원 L씨에게 공연분야 지원사업에서 ‘안산순례길’을 제외시켜달라고 요구했다"며 "그 이유로는 첫째 이 작품이 세월호와 관계되어 있고, 둘째 연출자가 정치적이라 위에서 기피한다는 점을 꼽았다"고 주장했다.

연출자는 이 사업지원과 상관없이 '안산순례길'을 지난 5월 2,3일 공연했다. 세월호를 기억하고자 안산 곳곳을 걸으며 진행하는 각종 퍼포먼스를 시민과 공감을 나누는 일종의 실험 프로젝트였다. 이 작품의 연출가는 과거 과감한 사회적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의원은 "심사위원이 상당한 부담을 갖고 한 제보로 신빙성이 매우 높다"며 "다원예술창작지원사업 심사 과정에서, 특정 작품과 예술인을 배제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 예술위는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안산순례길이 왜 떨어졌는지 밝혀야 하며, 구체적으로 문예위 소속 직원 중 누가 배제 요구 발언을 했는지아 문예위 직원들이 말하는 ‘위’는 어디인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특정작가를 검열, 배제하기 위한 블랙리스트가 있는지도 밝혀야 한다"며 "문학, 연극, 다원예술 각분야에서 검열 및 배제가 횡행하고 있어 예술위를 확인감사에 출석시켜야 하며 예술에 대한 검열 의혹을 해명할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고도 했다.

앞서 지난 11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도 "전작에서 전직 대통령을 비하했다는 이유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창작산실-우수 공연작품 제작 지원' 사업에서 연출가 박근형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를 배제시켰다"는 논란이 일었다.


cu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