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 눈]타산지석 교훈 모르는 부산시 공기업들

(부산ㆍ경남) 김항주 기자 | 2015-09-03 14:17 송고
부산·경남본부 김항주 기자.© News1
부산·경남본부 김항주 기자.© News1

최근 부산시 산하 공기업의 잇따른 비리가 탄로나 공기업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도가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지난 2일 부산환경공단 직원 수십 여 명이 승진·성과급에 눈이 멀어 하수 수질 오염도를 600여차례 조작해 10억 원의 성과급을 받고 2명은 소장으로 승진했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로 드러나자 상당수 시민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 하고 있다.

공단 직원들 수십 명이 출입이 통제되는 TMS(원격 수질 자동측정장치)실에 3인 1조로 침입해 상습적으로 기기를 조작해 왔다는 수사 발표는 차라리 어이가 없다고 할 수 있겠다.

그 결과 부산시 산하 공기업 직원 27명이 무더기 기소되고 26명이 징계 통보를 받는 부산시환경공단 출범 이래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TMS에 측정된 방류 하수의 오염도가 다른 하수처리장에 비해 낮을수록 승진과 경영성과급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는 점이 이들의 범죄를 부추긴 셈이라 하겠다.
문제는 이 같이 조작된 하수처리장의 하수는 녹조와 적조를 유발하는 등 바다환경 오염에 나쁜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임은 불 보듯 뻔 한 이치일 것이다.

공기업은 ‘이윤 창출’을 상위 가치로 두는 사(私)기업과는 차별화되는 것이 마땅하다.

수단과 방법은 어떠하든 ‘영리 추구’에 급급한 사기업과 달리 ‘공익·공공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근 3개월 동안 앞 다퉈 보도된 부산도시공사, 부산환경공단, 아시아드CC, 부산시민회관 등 공기업 및 출자기관 전·현직 사장, 간부 등의 부정 비리 사태는 ‘청렴해(海) 부산’의 캐치프레이즈를 무색하게 함은 물론 부산 시민들의 자긍심을 크게 훼손시켰다.


j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