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100% 쌀로 만들면 설사유발 '글루텐' 없음 인증마크 부착

밥쌀 소비 줄지만 가공용 쌀소비는 늘어…농식품부, 가공산업 지원책 추진

(세종=뉴스1) 이은지 기자 | 2015-09-01 11:00 송고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관이 지난 31일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기자실에서 쌀가공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세종=뉴스1) 장수영 기자 © News1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관이 지난 31일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기자실에서 쌀가공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세종=뉴스1) 장수영 기자 © News1
100% 쌀로 만든 가공식품이면 '글루텐프리' 인증마크를 부착하는 제도가 도입된다. 또 현재 쌀과자, 떡, 식혜 등 6개 쌀 가공식품에 한해서만 지원되는 수출물류비를 전 품목으로 확대해 수출확대를 꾀한다.

글루텐은 밀에 함유된 단백질 복합체로 글루텐을 많이 섭취하면 배앓이, 설사 등 가벼운 증상부터 골다공증, 저혈압, 신경발작 및 자가면역질환 등 중증 증상까지 다양한 병증을 보인다. 100% 쌀 음식에는 글루텐이 없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밥쌀 소비는 감소하는 대신 가공용 쌀소비는 증가하는 식문화 변화에 따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쌀가공산업 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먼저 가공용 벼 품종을 개발하고 시범운영 중인 전문 재배단지를 확대한다. 밀가루 제품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할인가에 쌀을 공급하는 지원도 이뤄진다. 일반가공용 쌀은 kg당 546원, 쌀가루용은 kg당 342원에 공급하고 추가 인하도 검토할 방침이다.
매년 쌀 가공품 아이디어를 공모해 발굴된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지원한다. 또 민간이 하기 어려운 쌀의 기능성 연구와 쌀 부산물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 신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도 확대한다.

무 글루텐 식품시장 확대를 위한 '글루텐프리' 인증제도 도입도 추진된다. 현재 국내에는 글루텐 함량이 20ppm 미만일 경우 업체가 자율적으로 글루텐프리 표시가 가능하다. 김종훈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 "업체 자율적으로 표시하고 있는 '글루텐프리'를 공동로고로 제작해 인증해주는 제도를 도입할 것"이라며 "한국식품연구원 등을 활용해 공인 인증기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쌀과자, 떡, 식혜, 누룽지, 가공밥, 쌀국수 등 6개 가공식품에만 지원되는 수출물류비를 쌀 가공식품 전 품목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쌀 가공산업 지원을 통해 45만7000톤(2014년 기준)인 쌀소비량을 2017년에는 70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쌀 가공식품의 다양성을 알리기 위해 청와대 사랑채 쉼터에 1일부터 연말까지 '쌀 가공식품 전시회'를 운영한다. 전시회에는 올해 쌀가공품 품평회에 선정된 10개 제품과 글루텐프리 쌀빵, 쌀파스타 등 34종의 제품들이 전시된다.


le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