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南北회담…정치권 사전에 정말 몰랐나, '김무성은 알았다' 유력

국회 "남북대화 촉구" 5분만에 靑 회담 발표…몰랐나?
與, 이르면 오후 1시께 안 듯…회동 30분 앞당기며 발표 서둘러

(서울=뉴스1) 이정우 기자 | 2015-08-23 15:09 송고 | 2015-08-23 15:48 최종수정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북한 포격도발에 대한 공동대응 논의 긴급회동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2015.8.22/뉴스1 © News1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북한 포격도발에 대한 공동대응 논의 긴급회동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2015.8.22/뉴스1 © News1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관련해 정치권은 전날(22일) 모처럼 여야가 뜻을 한데 모아 현상황에 대한 공동입장을 발표했지만, 여야 입장 발표 5분만에 청와대가 남북고위급 회담 사실을 공개하면서 빛이 바래진 모양새다.
특히 유승민 전 원대대표의 사퇴 이후 '당청은 한몸'이라며 당청관계 복원을 강조해온 새누리당 지도부는 이날 혼선과 관련 당청간 소통이 여전히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는 것 아니냐는 '불통' 비아냥을 면치 못하게 됐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김무성 대표를 포함한 새누리당 지도부가 이날 오후6시에 남북고위급 회담이 열린다는 사실을 사전에 공지받은 것 아니냐는 추측도 유력하게 제기돼 사실 여부가 주목된다.

지난 22일 열린 여야 대표 원내대표 회동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그 전날인 21일 오후 새누리당에 북한 포격에 따른 여야 공동입장을 발표하는 회담을 제안하고, 이를 김 대표가 수용해서 이뤄졌다.

그러나 공동합의문 조정단계에서 야당의 '남북 대화 촉구'를 합의문에 담자는 요구를 여당이 "정부가 판단할 몫"이라며 거부하면서 회동 성사가 불투명했다.
이같은 대치 상황은 회동 예정시간을 2시간 앞둔 오후 1시께까지 이어져 당시 양당 고위관계자 모두 '합의돼야 회동 가능. 회담 성사 미정'이라는 입장을 표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오후 1시께 이후 여야 비서실장 대변인간 합의문 조율이 마무리된 후, 1시50분경 여야 지도부 회동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전날 브리핑에 따르면 남북고위급 접촉은 북한으로부터 그 전날(21일) 오후 4시께 우리 정부에 제안됐고, 논의 끝에 22일 오전 9시께 최종 확정됐다.

결국 정부 차원에서는 21일 오후부터 남북간 대화 재개 움직임이 있었지만 여야는 그 다음날인 22일 오후 1시께까지 '남북 대화 촉구'문구로 기싸움을 벌였다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여당측이 이를 거부했던 상황이라 당청간 불협화음이 또다시 재발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그러나 이는 한편으로는 김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가 이날 점심께 이후에는 남북 대화 재개 움직임을 알았던 것 아니냐는 해석의 근거로 작용한다.

이날 오전까지도 야당이 요구하는 '남북대화 촉구'라는 문구에 난색을 표하던 새누리당이 회동 수시간 전인 점심 전후에 야당의 안을 전격적으로 수용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22일 오후 3시에 하기로 잠정적으로 정해졌던 '여야 지도부 긴급회동'을 새누리당이 갑자기 30분 앞당기며 발표를 서두른 것도 김 대표가 이미 남북 대화 재개 사실을 알았다는 것에 신빙성을 더한다.

야당측 관계자는 "여당에서 점심 이후 '남북 대화 문구 불가'라는 기존 입장을 선회하고, 시간도 30분 앞당겨 3시 전에 발표하자고 했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회동 성사가 불투명했던 이날 오후 1시 이후, 김 대표가 청와대 측에 남북 고위급 접촉 사실을 미리 고지받고 '남북 대화 촉구' 문구가 들어있는 합의문을 전격 수용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유력하게 제기되는 까닭이다.

또한 '남북대화 촉구' 문구도 이날 2시반 회동 전 합의문에 이미 확정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여야가 합의문을 발표하기 전 20여분간 비공개 대화를 진행한 것은 '남북 대화' 문구 조정 때문이 아니라 야당이 추가로 '남북은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 행위를 중단해야한다'는 문구를 넣자고 요구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이 이를 대북확성기 방송 중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 난색을 표해 20여분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요됐다는 후문이다.

여당은 비공개 논의를 통해 야당의 새로운 제안을 받지 않는 대신, 당초 주장했던 '북한은 한반도 군사 긴장을 초래한 지뢰 도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 해야한다"는 문구를 빼는 것으로 이날 합의문의 내용이 마무리됐다는 것이 이날 회동 참석자의 전언이다.

결국 이날 여야가 오후 2시 30분에 발표하기로 한 합의문에는 '남북 대화 촉구' 문구가 이미 내용에 있었다. 또한 여당이 기존에 주장했던 '지뢰도발 등에 대한 사과 및 재발방지 문구'가 빠진 것도 김 대표가 남북이 대화의 장에 나서는 것을 사전에 알았다는 추측을 강하게 뒷받침한다.

이와 관련 당 관계자는 뉴스1에 "김 대표는 남북 고위급간 접촉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언론 발표 전에 알고 있었다"며 "다만, 그 시기는 확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결국 김 대표가 남북 고위급회담이 있다는 사실을 안 시점은 합의문 조정이 안돼 미정이었던 오후 1시에서 야당의 안을 전격 수용하고 회동 여부를 최종 확정한 2시께 사이로 보인다.

김 대표는 회동이 끝난 후 남북회담 사실을 사전에 알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노코멘트허겠다"며 말을 아꼈다.

반면 야당은 회동직전에 여당으로부터 '회담 성사'를 전해들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야당 관계자는 "회동전에 여당에서 고위급 접촉 성사를 알리고 회동시간을 당긴 것"이라며 회동에 임박해 여당으로부터 남북회담사실을 전달받았음을 인정했다.

북한이 대북 확성기 철거를 요구한 시한인 22일 오후 5시보다 1시간 후인 6시(한국시간) 남북관계 상황을 전반적으로 논의하는 남북 고위급 접촉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리고 있다. (통일부 제공) 2015.8.22/뉴스1 © News1
북한이 대북 확성기 철거를 요구한 시한인 22일 오후 5시보다 1시간 후인 6시(한국시간) 남북관계 상황을 전반적으로 논의하는 남북 고위급 접촉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리고 있다. (통일부 제공) 2015.8.22/뉴스1 © News1



krust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