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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아우디, 500km이상 주행 전기차 배터리 공동 개발

(서울=뉴스1) 최명용 기자 | 2015-08-13 17:00 송고 | 2015-08-13 18:04 최종수정
삼성SDI 울산 배터리 라인 © News1
삼성SDI 울산 배터리 라인 © News1


삼성SDI와 독일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아우디가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고용량 전기차용 배터리 공동 개발에 나선다. 
삼성SDI는 아우디의 차세대 전기 SUV 개발 프로젝트에 채용될 배터리 셀 및 모듈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아우디의 차세대 전기 SUV에는 한 번 충전해 500Km이상 주행이 가능한 고용량·고성능의 배터리 모듈이 장착된다. 

현재 전기자동차는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제한적이다. 테슬라 전기차를 제외하고 시판 중인 전기자동차는 대부분 완전충전 시 150km에서 최대 200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GM볼트는 약 80km, 미쓰비시 아이미브 128km, BMW i3 160km, 닛산 리프 160km 수준을 보인다. 전기자동차만 생산하는 테슬라 모델S가 최장 480km의 주행거리를 보인다.

아우디는 500km 주행이 가능한 배터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500Km는 기존 내연기관 승용차와 동등한 수준의 주행거리다. 서울에서 출발해 부산까지 갔다가 대구로 올라올 수 있는 거리다.

아우디는 차세대 SUV를 전기자동차로 제작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EV)는 차량의 무게와 연비 등의 한계로 준중형 이하가 대세로 알려졌으나 아우디는 이같은 한계를 뛰어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울리히 하켄베르크 아우디 개발 총괄은 "삼성SDI와 공동으로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모듈을 아우디의 자동차 구조와 최적으로 통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SDI 대표이사 조남성 사장은 "아우디의 새롭고 혁신적인 전기차 프로젝트에 공동개발 파트너가 된 것은 전기차 배터리 기술에서 삼성SDI의 리더십을 인정 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배터리의 혁신을 거듭해 전기자동차 시대를 더욱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삼성SDI와 아우디는 수 년전 부터 전기차 분야에서 협력을 해왔다. 아우디는 지난 1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PHEV SUV 'Q7 e트론 콰트로'에 삼성SDI 배터리를 채택했다.당시 울리히 하켄버그 아우디 개발 총괄은 "아우디의 첫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인 'Q7 e트론 콰트로'에 삼성SDI의 배터리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세계 전기차 시장은 올해 약 230만대에서 2020년 약 600만대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일본 배터리 전문 시장조사기관은 B3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시장을 올해 60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 211억 달러 규모로 세 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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