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화누리카드 추경 150억 투입…30만명 추가 혜택본다

(서울=뉴스1) 박창욱 기자 | 2015-08-12 09:24 송고
문화누리카드 홍보 포스터 © News1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에 의해 침체됐던 문화예술계 및 관광산업의 조기 회복을 위해 ‘문화누리카드’ 사업에 추경 예산이 투입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문화누리카드 사업에 추경예산 150억원(국비 105억 원, 지방비 45억원)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명진, 이하 위원회)와 함께 추가로 투입, 더욱 많은 문화소외계층이 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2014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문화누리카드 지원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를 발급함으로써 국정기조인 ‘문화융성’을 실현하기 위한 문체부의 대표정책 중 하나다.

문체부는 당초 편성되어 있던 예산이 올해 통합문화이용권 발급 대상자 242만명 중 약 155만명(64%)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수준이었으나, 이번에 추경예산이 편성됨에 따라 30만 명이 증가한 약 185만 명(75%)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이번 추경 예산 편성은 지난 7월 정부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정책에 따라 시행된 맞춤형 급여 체계와 맞물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 복지가 확대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화누리카드(연간 5만 원)로는 공연, 영화, 전시 등을 관람하거나, 도서, 음반 등의 문화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 국내 여행상품, 교통(철도, 고속버스 등)‧숙박, 관광지, 테마파크 입장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국내 스포츠 경기 관람도 가능하다.

문체부와 문화예술위원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민간기업, 가맹점 등과의 협조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들에게 할인, 제휴서비스, 이벤트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7~8월 동안 여름방학을 겨냥하여 전국 100여 개의 협력 가맹점에서 입장권 및 여행상품 할인(최대 50%)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추경예산 투입이 메르스로 침체된 문화예술계 및 관광산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문화누리카드 발급을 신청하지 않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대상자(6세 이상)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나 문화누리카드 누리집(www.문화누리카드.kr)에서 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다. 문의 1544-3412.


cu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