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베 총리, 안보법 발언 물의 보좌관 유임 결정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2015-08-04 15:16 송고
이소자키 요스케(磯崎陽輔) 아베 총리 보좌관 (이소자키 요스케 트위터 캡처)© News1
이소자키 요스케(磯崎陽輔) 아베 총리 보좌관 (이소자키 요스케 트위터 캡처)© News1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4일 안보법안 관련 부적절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자신의 보좌관 이소자키 요스케(磯崎陽輔)를 유임시키기로 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참석한 참의원 평화안전법제 특별위원회에서 야당 측의 경질 요구에 관해 "앞으로도 단단히 스스로 조여매고 긴장감을 갖고 직무를 수행해 주기를 바란다"며 유임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소자키 보좌관이 전날 특별위원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자신의 발언에 대해 취소하고 사과한 것을 언급하며 "이소자키는 자신의 발언을 취소했다. 법적 안정성은 지극히 중요하며 이소자키 보좌관도 이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옹호했다.

또 "이소자키 보좌관 자신이 위원회에서 설명하고 사죄했으며 나 역시 주의를 줬다"고 말해 충분히 대응했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야당은 아베 총리의 임명 책임을 집중적으로 추궁하며 응수했다.
민주당의 오가와 가쓰야(小川勝也) 의원은 "수상이 보좌관으로서 계속해 등용한다면 아베 내각이 법적 안정성을 경시하고 있다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해 계속해서 이 문제를 제기할 뜻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이소자키 보좌관에 대한 전날 질의는 시간이 부족했다며 두번째 출석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연립 여당인 자민·공명당의 참의원 간부들은 재소환에 응하지 않을 방침을 밝혔다.

이소자키 보좌관은 지난달 26일 오이타(大分)시 강연에서 "법적 안정성은 관계없다. 일본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 여부를 신경쓰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하는 한편 9월 중순까지 법안이 성립되기를 바란다고 밝혀 논란이 증폭됐다.

이소자키 보좌관은 2012년 12월 제2차 아베 내각 출법 당시 총리 보좌관에 취임해 현재까지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jhku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