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새누리, '性누리' 차단 안간힘…재발방지 약속

황진하 사무총장 "진심으로 송구…강력한 자정 노력 해 나갈 것"
野 의원직 제명 요구엔 "무죄 추정의 원칙, 개인 명예 도외시"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유기림 기자, 이정우 기자 | 2015-08-04 11:23 송고 | 2015-08-04 11:33 최종수정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8.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누리당이 당 소속 심학봉 의원의 성폭행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4일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황진하 사무총장은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거듭 진심으로 송구스럽단 말씀을 드린다"며 "당에서는 다시는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력한 당 차원의 자정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사과했다.
황 사무총장은 이어 "앞으로 어떠한 해당(害黨)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해나갈 것"이라며 "탈당서를 낸 심 의원도 성실히 경찰조사에 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심 의원 성폭행 논란으로 과거 새누리당의 성(性) 관련 사건이나 도덕성 해이 논란까지 소급돼 '性누리당' 논란이 재연되는 것을 막고자 새누리당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는 한편 새누리당은 탈당한 심 의원이 의원직까지 내려놓아야 한다는 새정치연합의 주장에 대해선 '무죄 추정의 원칙'을 들어 개인의 명예를 짓밟고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황 사무총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말 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꼬리를 자르고 있다' '국회의원직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하는데 (심 의원이) 도덕적으로 잘못됐다던지, (의정활동에) 나태한 면이 있던지 하면 그 때 가서 윤리위원회에 갈 것은 가고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져야 할 것 책임지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황 사무총장은 야당이 "개인 신상 명예는 아주 도외시하는 그런 것 아니냐"고 했다.
새누리당은 이번 심 의원 사건을 정리해 자정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오는 11일 열리는 의원총회와 이달 말 당 소속 국회의원 연찬회에서도 이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야당이 심 의원 사건에 대해 세게 나오는 것 같다"며 "수사결과 등 추이를 보고 대응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새벽 미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직자로서 처신에 조심해야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품위를 잃는 일이 앞으로 벌어지지 않게 공직자 처신을 더 조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지방경찰청은 4일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심 의원을 피의자 자격으로 소환해 밤샘 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