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성추행’ 몹쓸 병 걸린 교육계…대책 없나?

(경기=뉴스1) 이윤희 기자 | 2015-08-02 16:14 송고
2014.10.15/뉴스1 © News1
2014.10.15/뉴스1 © News1


경기도 교육계가 각종 성(性)관련 사건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교사, 학부모, 학생들까지 상대로 한 성추행·성희롱 사건이 잇따라 발생, 관련자들이 줄줄이 경찰조사와 감사를 받는 등 학교 내 성(性) 관련 사건이 좀처럼 끊이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자체 감사와 수사기관 의뢰가 아닌, 보다 현실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2일 경기도교육청과 각 지역교육청 등에 따르면 여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을 상대로 한 성추행·성희롱 사건에 연루된 도내 교장과 교사들이 직위해제 되거나 경찰 조사, 자체 감사를 받고 있다.

이중에는 경찰조사와 자체 감사를 동시에 받게 된 교장도 있다.
화성의 한 초등학교 A교장은 교직원 연수 중 한 여교사를 강제 추행했다는 고소장이 접수돼 경찰조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최근 또 다른 여교사를 상대로 성추행을 했다는 진정서가 교육청에 접수돼 경찰조사와 교육청 감사를 같이 받게 됐다.

이 교장은 지난달 4일 0시55분께 충남 태안 모 리조트에서 열린 교직원 연수 중 문안인사를 하러 자신의 방을 들린 한 여교사에게 “우리 뽀뽀나 한번 하지”하면서 강제로 몸을 만졌다는 고소장이 경찰에 접수된 데 이어 지난 5월에도 교실에 혼자 있는 한 여교사의 어깨를 만지며 껴안는 등 성추행했다는 별건의 진정서가 최근 교육청에 접수됐다. 

또 다른 B교장은 교직원과 함께 가진 회식자리에서 한 학부모를 성추행했다는 이유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 교장은 올해 4월 노래방에서 학부모 한 명의 신체 특정부위를 더듬는 등 부적절한 행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여교사를 성희롱했다는 이유로 중징계 의결요구돼 처분을 기다리는 교장도 있다.

C초교 모 교장은 지난해 3월과 10월 교직원 회식자리에서 '당신 옷차림을 보면 음흉한 생각이 든다', '열흘 동안 굶었다'는 등의 성희롱적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경기도교육청에 중징계의결 요구된 상태이다.

또 용인의 한 초등학교 40대 교사는 여학생 20여명의 몸을 강제로 만진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으며, 안산의 한 고등학교 교사는 지난달 11일 자신의 집에 놀러온 여학생과 성관계를 맺은 혐의로 직위 해제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도내 학교 현장에서 크고 작은 성관련 사건이 잇따라 발생, 자체 감사를 받거나 경찰 조사를 기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매년 되풀이되는 학교 내 성(性)관련 사건에 대한 방지책이 요구되고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여교사에 대한 성추행 사건은 도심지역 보다는 시골학교일수록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농어촌학교의 경우 승진 가산점이 있기 때문에 여교사들이 교장 등에게 성추행 등 갖은 횡포를 당해도 승진이 어려울 것을 우려, 주위에 알리지 않고 속앓이를 하는 일이 많다는 것이다.

한 퇴직 교장은 “최근 학교장이 여교사를 성추행 한 학교 모두 농어촌 가산점이 있는 시골학교로, 승진 가산점을 빌미로 (성추행)그랬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며 “시골학교와 관련한 승진 가산점을 학교장이 아닌, 각 지역교육청에서 관리하도록 하는 법률이 조속히 마련돼야 같은 (성추행 등)일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행정실 회계부터 교사들에 대한 승진 가산점까지 결정할 수 있는 교장들의 무한 권한이 문제”라며 “교장은 관리자로서의 역할만 하도록 해야 학교 현장에서 각종 불미스러운 일이 조금이나마 줄어 들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 내 성(性)관련 사건을 별도로 맡는 전문기관이 설치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교육기관은 학연과 지연관계 등이란 특수성 때문에 일선학교에서 각종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도 제대로 된 감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지역교육청 관계자는 “교장, 교사 등 대부분이 (교육청)감독기관에 있는 사람들과 학연과 지연 등으로 얽혀 있어 각종 사건이 발생해도 제식구 감싸기식 감사가 비일비재하다. 이 때문에 성추행 등 부당한 대우를 당해도 교육청에 신고하지 않는 교원들이 많다”면서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별도의 감사기관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ly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