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필리핀, 캐나다에 "폐기물 쓰레기 되가져가라" 항의서

(마닐라 로이터=뉴스1) 최종일 기자 | 2015-07-31 18:28 송고
최근 필리핀 마닐라에서 벌어진 시위.  로이터=뉴스1
최근 필리핀 마닐라에서 벌어진 시위.  로이터=뉴스1


필리핀 외교부가 2년 전 캐나다가 수톤의 고형(固形) 폐기물을 자국에 보낸 데 대해 가정 및 도시 폐기물을 다시 가져가라는 요구를 담은 세번째 외교 항의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31일 밝혔다. 

필리핀 관세청은 지난 5월 캐나다가 보낸 48개의 컨테이너를 개봉했을 때 내부에 고형 폐기물이 있었으며, 컨테이너에는 플라스틱 스크랩(plastic scrap)이 담긴 것으로 적혀 있었다고 밝혔다. 이 수화물은 2013년 마닐라 인터내셔널 컨테이너 포트에 도착했지만 주인은 나타나지 않았다.

카를로스 호세 외교부 대변인은 현지 방송 ANC와의 인터뷰에서 "캐나다 정부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하기 위해 항의서를 다시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캐나다가 수화물을 다시 가져가서 쓰레기 문제 해결을 도와주길 원한다. 캐나다는 현지 수출업체에 대해 수화물을 되찾아오라고 강제할 수 있는 자국법이 없다고 필리핀에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필리핀 정부는 앞서 2차례 구두로 항의했지만 주필리핀 캐나다 대사관 측에서 수화물은 정부가 개입하지 않은 민간 거래란 점만 되풀이하면서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아서 서면으로 항의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주필리핀 캐나다 대사 닐 리더는 양국은 이번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수화물이 유독성물질을 담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앞서 수주 전에 일부 컨테이너 안에 든 폐기물이 마닐라 북부 쓰레기 매립지에 버려지자, 지역사회는 항의 시위를 벌였다. 

한편 1999년 일본은 124개 컨터이너 분량의 병원 폐기물을 필리핀에 보냈지만 필리핀 정부가, 유해폐기물의 국가간 이동을 제한하는 바젤 협약을 거론하자 이를 되찾아 갔다. 당시 일본 정부는 쓰레기를 보낸 일본 기업에 벌금을 부과하고 담당 직원들을 처벌했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