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노동개혁·해킹·의원정수' 충돌 조짐…"8월 임시국회 걱정되네"

내달 7일 임시회 소집일만 잡혀…현안·세부 일정 조율 안돼
野, 해킹 '국조+특검' 요구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이정우 기자 | 2015-08-01 09:00 송고
 
 


여야가 '노동개혁' '국정원 해킹' '의원 정수 확대' 3대 현안을 두고 양보 없는 평행선을 이어가면서 8월 '빈손 국회'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8월 임시회를 내달 7일부터 열자는 집회요구서를 제출했지만 그 외 일정은 잡힌 것이 없다. 다만 인사 문제에 있어서만 내달 11일 본회의에서 처리하자는 합의만 있었다.

지난 24일 여야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간에 추경안과 관련한 합의 때 결원 상태인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상임위원과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을 내달 11일 본회의에서 선출하고, 이성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같은 날 실시한다는 것에만 합의한 상태다.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뉴스1과 통화에서 "아직 세부적인 의사일정은 합의가 안 됐다. 딱 7일 임시회를 소집하자는 공고만 왔고 원내대표간 합의한 11일 본회의 뿐 나머지 대정부질문이나 이런 부분은 추가로 합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8월 임시회는 3대 현안에 밀려 여야의 관심에서 멀어져 있는 듯 하다.
그나마 새누리당은 8월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법안 등이 산적하다는 이유를 들어 야당 설득에 나선 모양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전날(31일) 당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하반기 박근혜 정부의 4대 개혁 과제를 비롯해 민생, 경제살리기 등 해결할 현안이 산적하다"고 했고, 황진하 당 사무총장은 "야당은 통과가 안 되고 있는 청년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그런 법안 처리에 적극 나서달라고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야당은 3대 현안에 전혀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야 대치가 장기화될 공산이 커지는 대목이다. 새정치연합이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를 요구하고 있고 이에 더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수습 과정과 관련해 국정조사까지 요구하면서 오히려 여야 대치가 더욱 극렬하게 전개되는 모습이다.

새정치연합 원내핵심 인사는 "국정원 해킹 의혹과 메르스 국정조사를 관철할 수 있도록 여당을 강하게 압박할 것이고 이를 위한 대응 전략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이병호 국정원장과 목영만 전 기조실장, 국정원 기술연구개발단 전현직 관계자들을 검찰에 추가고발하는 강수를 뒀고, "권역별 비례대표제만이 망국적인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타파할 수 있다"며 여론전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또 정부여당의 노동개혁 드라이브에 맞서 새정치연합은 당 차원의 '청년일자리 창출 및 노동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특위'(가칭)를 설치키로 하고 추미애 최고위원을 위원장에 앉혔다. 새누리당의 요구대로 당내 특위를 구성한 모양새지만 국회 내에 대타협기구를 구성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는 모습이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