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메르스 병원 보상 2500억…평택성모·삼성서울병원은?

메르스 확산 진원지 추경지원 논란…보건당국 "두 곳 모두 지원대상"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 음상준 기자 | 2015-07-28 12:53 송고 | 2015-07-28 17:43 최종수정
권덕철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공용브리핑실에서 메르스 후속조치 관리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5.7.28/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공용브리핑실에서 메르스 후속조치 관리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5.7.28/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정부가 추경예산 및 예비비 2500억원을 메르스 피해 의료기관에 대해 손실보상하기로 하면서 어느 의료기관이 지원 대상이 될 지가 주목되고 있다. 

앞서 정부와 국회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심의하면서 손실보상심의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의료기관이 피해보전을 신청할 경우 위원회에서 실태조사와 함께 심의·의결을 거쳐 손실 금액을 추경예산과 예비비 2500억 원을 통해 보상하게 된다. 

지원 대상에는 보건당국이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부분폐쇄 조치가 이뤄졌던 강동경희대병원과 건국대병원, 강동성심병원 등이 포함될 수 있다.

하지만 평택성모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의 경우 메르스 확산 진원지로 지적돼 온 만큼 책임론이 거세지면서 이번 추경 지원에 대한 찬반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보건당국은 두 의료기관 모두 지원대상은 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손실보상 심의위원회에 지원 신청을 할지는 각자의 몫이라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권덕철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은 28일 메르스 관련 브리핑에서 “두 곳 모두 지원대상은 된다고 본다. 신청할 것인지는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앞서 삼성서울병원 의사 35번 환자와 접촉했던 재건축조합 총회 참석자 1298명이 자가격리를 했던 것과 관련, 정부가 긴급생계비 국비 지원을 배제한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이에 보건당국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서울시에서 자체적으로 자가격리를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비용 지원은 서울시에서 판단해 지급할 문제”라며 “정부에서 국비를 해당 사안에 추가 지원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lys3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