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80여종 맞춤형 시나리오'…中 보이스피싱 콜센터 잡았다

한·중 공조수사로 21억 가로챈 41명 검거…16명 구속 22명 입건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2015-07-28 12:00 송고 | 2015-07-28 14:23 최종수정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최형욱 팀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랑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브리핑실에서 중국 보이스피싱콜센터 일당의 사기 수법을 설명하고 있다. 2015.7.28/뉴스1 © News1 변지은 인턴기자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최형욱 팀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랑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브리핑실에서 중국 보이스피싱콜센터 일당의 사기 수법을 설명하고 있다. 2015.7.28/뉴스1 © News1 변지은 인턴기자

경찰이 중국 공안과 공조수사를 벌인 끝에 중국 내 전화금융사기 조직 총책 등 일당을 일망타진했다. 한국 경찰이 중국 공안과 공조해 중국 내 전화금융사기 콜센터를 검거한 첫 사례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중국 콜센터에서 국내 불특정 다수 피해자들을 속여 21억여원을 가로챈 혐의(사기 및 전자금융거래법 위반)로 중국 광저우와 칭다오를 거점으로 한 전화금융사기 조직 2개를 적발해 광저우 총책 이모(31·구속)씨 등 41명을 검거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찰은 검거된 41명 중 총책 이씨 등 16명을 구속하고 팀장 윤모(31)씨 등 2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인출책 최모(60)씨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신청한 상태고, 칭다오 총책 조선족 이모(32)씨 등 2명은 중국 당국의 사법처리를 받게 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 조직은 지난 5월13일 피해자 박모(32)씨에게 "개인정보가 노출된 것 같으니 쓰던 계좌를 정지하고 돈을 인출해 특정 계좌로 옮기면 보호해주겠다"고 속여 4500만원을 가로채는 등 2012년 10월부터 지난 6월까지 피해자 423명으로부터 총 21억4000만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피해자들에게 대출이나 예금 보호 등을 핑계로 돈을 뜯어냈으며, 구체적으로는 ▲대출 빙자 ▲부동산 매물 매수 빙자 ▲노트북 판매 빙자 ▲불법조회기록 초기화 빙자 ▲와인수입 회사 사칭 등 80여종의 맞춤형 시나리오로 피해자들을 속였다.

대출 빙자의 경우 위조된 저축은행 사원증이나 재직증명서 등 위조된 신분증을 피해자에게 카톡으로 보내 자신을 진짜 직원인 것처럼 믿도록 하기도 했다.

경찰조사 결과 광저우와 칭다오의 각 조직은 총책 아래에 각 팀들로 구성됐으며, 한국에 사기 전화를 거는 '콜팀', 한국에서 현금을 인출해 중국에 송금하는 '인출팀', 한국에서 송금한 돈을 계좌로 받는 '인출관리책' 등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콜팀'과 '인출팀'은 각각 같은 국적의 팀장을 둬 역할을 분담했다.

범죄로 벌어들인 돈은 콜팀과 인출팀에 각각 10~30%, 6~10%씩 배분됐으며 각 팀 팀장들에게는 월급 500만원씩과 범죄 수익의 10%가 지급된 것으로 조사됐다.

사무실 임차비, 장비 설치비 등 초기에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목돈은 미리 섭외된 중국인 '전주'로부터 끌어다 쓰고, 이들에게는 범죄 수익에서 20~30%씩을 배분했다.

조직원들은 평소에도 실명이 아닌 가명만을 사용하고, 출입국을 할 때도 일주일 정도 시간 간격을 두고 1~2명이 따로 움직이는 등 신원 노출과 검거에 대비해 치밀하게 행동해 왔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지난 3월 대포통장 유통경로를 추적하던 중 전화금융사기 조직원 6명을 체포하고, 이 과정에서 중국 총책과 콜센터의 위치를 확인했다.

이후 한국인 이모(38·구속)씨 등 4명에 대해 순차적으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 공조수사 및 강제추방을 요청했다.

5월에는 경찰청 수사기획관이 직접 중국을 방문해 공안부 수사국 부국장 등과 '한·중 전화금융사기 수사공조회의'를 열고 중국 콜센터 검거를 요청했다.

지난달 19일에는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칭다오형사지대, 칭다오 경찰주재관이 공조해 칭다오 콜센터를 급습하고 한국인 3명 등 5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칭다오 공안국이 압수한 휴대폰을 열람해 SNS 계정에서 공범 연락처 및 인적사항을 확인한 뒤 광저우 콜센터에서 활동하다 국내에 입국해 체류 중이던 광저우 총책 이씨 등 30명도 순차적으로 검거할 수 있었다.

경찰은 중국 공안부에 한국인 이씨 등 3명에 대한 강제추방과 국내 송환을 요청한 끝에 지난 25일 칭다오 공안국이 콜센터 단속 시 압수한 증거물과 이씨 등 3명을 인수하고 국내로 송환해 이들 전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국내로 송환한 피의자들에 대해 이미 확보된 증거들과 중국 공안으로부터 제공받은 압수물 등을 분석해 추가 공범과 여죄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 관련 증거와 진술 등을 종합해 이들 조직이 '범죄단체'의 구성요건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콜센터 위치가 중국으로 확인되면 통상 수사를 종결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경찰청 고위간부가 직접 중국을 방문해 공안부 수사책임자를 설득한 끝에 조직원들을 일망타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경찰이 중국 공안과 국제공조수사를 벌여 중국 내 전화금융사기 콜센터를 검거한 첫 사례"라며 "향후 지속적으로 국제공조수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중국과 함께 최근 해외 콜센터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공조수사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은 체포영장이 발부돼 인터폴 수배 중인 팀장 강모(39)씨 등 4명을 검거하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