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킹프로그램 샀지만 사찰용 아니라는 국정원, 의혹은 남아

국회 정보위, 'RCS' 구입 과정 의혹 해소 못해
국정원은 왜 '카카오톡' 해킹, 최신 휴대전화 기능 확인했을까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김영신 기자 | 2015-07-14 19:16 송고
국정원이 해외에서 해킹 프로그램을 들여와 사용했다는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14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참석을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가고 있다.<br />2015.7.14/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국정원이 해외에서 해킹 프로그램을 들여와 사용했다는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14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참석을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2015.7.14/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탈리아 업체 '해킹팀'으로부터 해킹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구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국정원이 14일 공식적으로 구입 사실을 인정하면서 "국민을 대상으로 쓰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14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민간인 사찰에 썼다면 어떠한 처벌도 다 받겠다"며 사찰 의혹을 부인했다.

국정원은 2012년 '해킹팀'으로부터 운영체제와 기기를 가리지 않고 해킹할 수 있는 프로그램 'RCS'(Remote Control System)를 수억원에 사들여 대북 및 해외 정보 수집, 기술 분석, 해외 전략 수립과 관련 연구에 쓰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안보위협의 공간인 사이버 상에서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구입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의문은 남는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은 'RCS' 구입 당시 '통화 모니터링'이 가능한지 여부를 문의했고, 이후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카카오톡'의 해킹 여부도 해킹팀에 물었다.

국정원은 또 2013년 삼성 '갤럭시 S3' 단말기가 출시하자 해킹팀에 기기를 보내 분석을 의뢰했고, 최근에는 '갤럭시 S6'의 해킹 여부도 문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나라 휴대전화 사용자들이 문자메시지보다 '카카오톡'을 더 즐겨 쓴다는 점, 아직 북한에 최신 휴대전화가 일반화 돼 있지 않은 점 등에 비춰 과거 국정원의 도·감청, 미림팀 등과 유사한 성격의 민간인 사찰이 준비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서는 이와 관련해 어떠한 질의와 답변이 있었는지는 상세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여야 의원들이 국정원을 방문해 해킹프로그램 실제 상황을 파악하기로 한 것으로 미뤄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가 이날 전체회의의 쟁점이 된 것만은 확실해 보인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국정원과 해킹팀 사이에서 거래를 중재한 '나나테크'의 실체에 대해서도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충분히 논의되지는 않은 듯하다.

나나테크는 국정원의 위장명으로 알려진 '육군 5163부대'와 해킹팀 사이에서 거래를 대행했고, 일부 기능 문의를 전담하며 해킹팀과 이메일을 주고 받거나 직접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나나테크가 중개한 내역을 파악해보면 국정원의 구입의도를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정보위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나나테크와 관련한 (보고는) 없었다. 특별하게 브리핑할 만한 것이 없다"며 "(현장 방문 때) 컴퓨터 전문가가 필요할지 모르겠다. 우리끼리 가서 봐서는 안될 거 같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당 차원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릴 계획이지만 국정원이 얼마나 조사에 응할지는 아직 알 수 없는 단계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은 어떠한 입장도 내놓고 있지 않고 있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