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與지도부 모레 회동…당청관계 복원 ‘급물살’

與지도부 구성 이틀 만에 전격 회동..계파, 당청갈등 봉합 필요성
靑정무수석 임명에 與원내사령탑 구성..당청 새출발 의미
靑안팎, 올 연말까지 靑주도속 안정적 당청관계 기대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5-07-14 16:14 송고 | 2015-07-14 16:29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오른쪽)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청와대)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오른쪽)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청와대)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2기 지도부'는 당·청 관계 진용을 새롭게 구축하고 오는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는 등 당청관계 복원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박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간 회동은 5개월 여 만으로 박 대통령은 지난 2월1일 유승민 전 원내대표 등 여당 지도부 경선이 끝나고 1주일 뒤 김 대표 등 지도부를 청와대로 불러 국정협조를 당부한 바 있다.
이번 회동은 14일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 등 신임 지도부가 구성된 지 불과 이틀 만에 갖는 자리로 그만큼 당청관계 복원에 대한 박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유 전 원내대표 사퇴과정에서 발생한 친박(親박근혜)계와 비박계 간 계파갈등과 당·청간 갈등으로 인한 상처를 서로 아우르고, 이를 위해 당청의 영수인 박 대통령과 김 대표가 직접 만나 '한 뜻'이라는 것을 보여줄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일 유 전 원내대표의 사퇴로 청와대는 당·청 관계에 있어 주도권을 잡은 분위기다. 이에 박 대통령은 국정운영 또한 탄력을 받게 됐다.
박 대통령은 일단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경제위축, 가뭄, 그리스 국가디폴트 위기 등 산적한 국내외 경제·민생 현안을 챙기며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경제살리기 법안 등에서 당청관계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국회법 사태를 겪으면서 청와대 안팎에서 여당 협조 없이는 국정 3년차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당·청 관계를 복구 수준을 넘어 새롭게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또한 유 전 원내대표 사퇴 직후 당청 소통 강화를 위해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을 정무수석으로 임명하는 등 당청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여 왔고, 새누리당 역시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새롭게 구성하는 등 당청관계에 있어 새로운 진용을 구축했다.

당청관계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앞으로 당·청 관계나 대(對)국회 관계를 이끌어 가는데 지켜야 할 기본은 오직 국민을 보고, 국민을 위한 것에 모든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며 "개인적 이해관계나 당리당략을 떠나 진실 되고 담백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유 전 원내대표 사퇴로 박 대통령이 국정주도권을 갖게 되면서 김 대표가 취임 후 일성(一聲)으로 강조했던 '수평적 당청관계'가 무명무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돼왔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이 같은 논란에 매몰되기 보다는 추경 등 민생경제에 직결되는 당장의 현안부터 '국민만 바라보며' 당·청이 협조해 나갈 것을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이 이를 바탕으로 올 연말까지 안정적인 당청관계를 이끌며 집권3년차 구조개혁 성과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이번 회동은 여당 신임지도부에 대한 상견례 성격이 강하지만, 당장 추경 등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할 굵직한 민생 및 경제 활성화 법안들이 있어 이에 대한 협조를 당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새롭게 임명된 현 정무수석과 14일 선출된 원 원내대표, 김 정책위의장 간 원활한 협조와 함께 지난 5월15월 공무원연금개혁안과 관련해 심야 고위급 당정청 회의를 가진 이후 2개월간 중단된 당정청 회의 복구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