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혁신위, 최고위·사무총장 폐지 '충격요법' 마련

2차 혁신안 9일 발표…권역별 대표제 구상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5-07-08 00:05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초선의원들과 2차 간담회를 하고 있다. © News1 허경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초선의원들과 2차 간담회를 하고 있다. © News1 허경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당권재민 혁신위원회(위원장 김상곤)가 당내 계파 갈등을 청산하기 위해 당의 의사결정 기구를 변경하고 사무조직을 개편하는 내용의 혁신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7일 복수의 혁신위 관계자에 따르면 혁신위는 당의 의사결정 최고기구인 최고위원회를 폐지하는 내용의 혁신안을 9일 오전 발표하기로 했다.

혁신위는 최고위를 폐지하는 대신 영남과 호남, 수도권 등 권역별로 대표를 뽑아 당 대표와 원내대표와 함께 당내 최고 의사결정 기구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최고위원이 각 계파를 대변하는 성격으로 변질되고 있는 만큼 과감히 폐지를 선택해 충격요법을 줘야 한다는 것이 혁신위의 생각이다.

아울러 혁신위는 당의 사무조직을 개편하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 혁신위는 최근 당내 갈등의 한 원인이 됐던 사무총장직을 아예 폐지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혁신위는 당내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무총장과 수석사무부총장, 조직사무부총장 등 직제를 없애야 한다는 입장이다.

직제를 폐지한다면 원천적으로 당직을 놓고 계파간 싸움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게 혁신위의 의견이다.

혁신위는 대신 현재 전략홍보본부와 디지털소통본부 등과 같이 '본부장' 급의 직제를 만들어 당의 사무조직을 수평화하고 실무 능력을 대폭 증진해 나가는 데 방점을 찍는다는 계획이다.

혁신위는 이 같은 구상을 20일로 예정된 당 중앙위원회에 보고하고 최종 의결을 받을 방침인데, 현실화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지난 2·8 전당대회가 치러진 지 5개월 밖에 않된 상황에서 선출직 최고위원들이 최고위 폐지를 받아들일 수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특히 최고위원직은 당원과 대의원들의 투표를 통해 선출된 자리인 만큼 혁신위가 대안으로 구상한 권역별 대표제보다 정치적 정당성을 갖고 있다는 반론이 나올 수 있다.

아울러 당 지도부가 기나긴 진통 끝에 사무총장직 인선을 마친 상황에서 다시 한 번 혼란을 감수하며 직제 변경을 받아들일 수 있을지에도 여러모로 의문이 제기된다.

이에 따라 20일에 열릴 중앙위에서는 이 같은 혁신위의 구상을 놓고 치열한 논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