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비박, 유승민 사태 '全지도부 책임론' 제기…의총 전선 확대?

김용태 "최고위 월권"…정두언 "지도부 공동책임"
5선 이재오 "靑 원내대표 그만두게 할 수 없어"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 2015-07-07 20:19 송고 | 2015-07-07 22:34 최종수정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을 비롯한 재선의원들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논의하고 있다. 2015.7.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을 비롯한 재선의원들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논의하고 있다. 2015.7.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퇴진'을 사실상 결의하는 당 지도부의 8일 의원총회 개최를 앞두고 비박계의 '全 지도부 책임론'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재선그룹 멤버인 김용태 의원은 7일 '내일 의총에 대한 입장'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국회법 파문 문제는 유승민 원내대표 혼자가 아니라 최고위원 전부 책임져야 한다"며 "당 최고위가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 사퇴 결의안을 낼 권한은 없다. 의총의 권능을 무시하는 최고위 월권행위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재선그룹의 일부 의원은 김 의원의 입장이 이날 재선그룹 분위기를 종합한 것이라 알리기도 했다. 

3선의 정두언 의원은 "작금의 새누리당 사태에 대해 지도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지도부가 소속 의원들의 손으로 뽑은 원내대표를 보호하기는 커녕 청와대의 뜻에 따라 쫓아내려 하고 있다"는 보도자료를 보내 내일 의총에서 반대토론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정 의원은 이어 "이번 사태를 야기한 국회법 개정안 처리는 지도부도 승인한 사항이므로 잘못이 있다면 원내대표뿐 아니라 지도부가 공동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논리를 피력했다. 

청와대발 '유승민 찍어내기'로 회자하는 이번 사태가 지도부 전원의 공동책임론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앞서 5선의 이재오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남겨 "최고위의 '사퇴 권고 결의' 결정은 후안무치한 결정으로 즉각 취소돼야 한다. 청와대는 국회법 개정안 재의요구는 할 수 있어도 원내대표를 그만두게 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의 김 의원은 "(의총에서의) 토론은 완전 자유토론이 보장돼야 하고, 각 개별 사안은 박수가 아니라 표결해서 정확한 기록을 남겨야 한다"고 밝혀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재신임 투표'로 결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