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오늘 의총서 '유승민 거취' 결정…내홍 수습은 요원

김무성, '劉 공과' 설명한 뒤 의원들에 '결론' 요청할 듯
친박-비박 정면충돌 불가피…비박 재선모임, 의총 직전 별도 회동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5-07-08 05:03 송고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새누리당은 8일 오전 9시부터 의원총회를 열고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한다.

전날 김무성 대표 등 당 지도부는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날 유 원내대표 거취 관련 의총을 열기로 했다.

김 대표 등 다수 지도부는 "의총까지 가면 당내 갈등이 폭발해 파국에 이를 것"이라며 의총에 부정적이었으나, 유 원내대표가 "의총을 통해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면서 결국 의총이 열리게 된 것이다.

당초 이날 의총에 대해 최고위원회의는 '새누리당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의 건'이라는 의제를 요구하고, 유 원내대표도 이를 받아들였었다.

그러나 최고위 직후부터 비박(非박근혜)계를 중심으로 "의총도 전에 사퇴 권고 결론을 정해놓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반발이 즉각 터져나와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의 건'으로 의제 명칭이 바뀌었다.

아울러 김 대표와 원유철 정책위의장이 당초 작성 권한을 위임받았던 '사퇴권고' 결의안도 작성이 보류됐다. 결의안 채택이 의제로 전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안건 명칭이 어떻게 적시되더라도, 이날 의총은 사실상 유 원내대표 사퇴의 장이 될 수밖에 없다. 당 지도부는 최악의 상황까진 갈 수 없다며 "표 대결은 안된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기도 하다.

김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당초 구상대로 원내대표 사퇴권고 결의안 채택의 건을 논의하지 않는 대신 자신이 직접 마이크를 잡고 유 원내대표의 그간 활동에 대한 공과(功過)와 현재의 상황을 설명한 뒤 의원들에게 이날 어떻게든 유 원내대표의 거취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유 원내대표는 "어떻게 결론나더라도 의총 결정을 따르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힌 상태다. '자진사퇴'가 아니라 동료 의원들의 결정하는 사퇴를 수용하겠다는 뜻이다.

이날 의총에서 표대결까지 가지 않더라도 극심한 논란은 불가피하다.

일단 이재오 의원을 필두로 정두언·김용태 의원 등 구 친이계에서 "최고위 결정은 월권", "최고위원들부터 사퇴하라", "끝장 토론을 해야 한다" 등의 반발이 터져나오고 있다.

이에 더해 비박계 재선 의원들도 의총 소집 형식을 비롯해 청와대 및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인 발언을 할 태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전날 오후 긴급 모임을 갖고 김 대표에게 의원총회 안건 명칭의 변경을 요구한 바 있으며, 이날 오전 의총 직전 다시 회동을 갖고 의총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새누리당은 의총을 위해 오전 회의를 생략했다. 유 원내대표는 의총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으며, 의총은 전면 비공개로 진행된다.

이날 의총에서 어떤 식으로는 '유승민 정국'에 마침표를 찍게 되면, 유 원내대표는 본인의 공식적으로 본인의 입장을 표명할 전망이다.

유 원내대표는 의총 후 이번 사태에 대한 총체적 유감을 표명하는 동시에 본인이 구상했던 당 운영 및 당청관계 등에 대한 소회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유 원내대표는 동료 의원들에 의해 의총에서 자신의 거취가 결론이 나는 상황을 대비해 이날 새벽까지 자신의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문을 걸어잠근 채 홀로 '입장문'을 준비했다.

이를 통해 박 대통령과 친박계 등을 향해 유 원내대표가 어떤 메시지를 보낼지도 관심사다.

격론이 예상되는 이날 의총에서 어떻게든 유 원내대표 거취 논란이 마무리 되더라도, 여권 내홍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지는 불투명하다.

비박계가 유 원내대표 사퇴 및 절차에 대해 반발하고 있어 친박계와 계파 전면전이 전개될 수 있고, 총선이 다가올 수록 친박계의 타겟이 김무성 대표를 향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