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산등재' 넘자마자 '해석갈등'…한일관계, 선순환 요원?

정부 "값진 성과' 평가 긍정적…전문가 "낙관 일러"
등재후 강제노역 부인하는 일본의 태도로 우여곡절 예상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5-07-06 15:14 송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 브리핑룸으로 일본 근대산업시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련 브리핑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15.7.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 브리핑룸으로 일본 근대산업시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련 브리핑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15.7.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한국과 일본이 5일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를 전격 합의한 가운데, 이번 계기가 한일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수교이래 최악이라는 평을 받아왔던 한일관계는 지난달 22일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기점으로 해빙기를 맞았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한일이 '표결'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피하고 극적 합의를 이뤄낸 것은 사실상 이번 정부가 일본과의 협의를 통해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한 첫 사례로 여겨진다.

특히 일제 강점기 때 한국인들이 자기 의사에 반해 노역했다는 사실을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 앞에서 최초로 공식 언급하게 하도록 한 것은 주목할만 하다.

이에 정부 내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등재 결정 직후 연 브리핑에서 "우리의 전방위적 외교노력이 이루어낸 값진 성과"라며 "이번 문제가 대화를 통해 원만히 해결된 것을 계기로 한‧일 양국이 선순환적 관계 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실무를 담당했던 외교부 당국자 역시 "협의과정에서 입장 충돌이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양측이 접점을 도출한 것을 받아들인 자체에 의미를 둬야한다"며 "한일간 남은 현안을 대화를 통해 신뢰 관계로 풀어가는 분위기를 잘 살리면 한일관계에 선순환적인 영향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일관계를 낙관하긴 아직 이르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특히 등재가 결정된 후 만 하루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조선인 강제징용을 인정한 것은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이 알려지자, 되려 이번 사안이 한일관계의 악재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마저 나온다.

한국은 일본 정부가 강제 징용 사실을 인정하고 인포메이션 센터 설치 등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조건으로 해당 시설의 등재 결정에 동의했다.

하지만 기시다 외무상의 이번 발언은 '강제 징용' 사실을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약속을 믿기 어렵게 만들었다.

박철희 서울대국제대학원 교수는 "한일관계가 진전되긴 했지만 그후 해석이 엇갈리는 것을 보니 신뢰가 손상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며 "관계개선을 위해서는 인식의 차를 확인한 부분에서 소통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일관계가 개선의 흐름을 타긴 했지만 한국이 불리한 쪽으로 상황이 전개되는 것 같다는 분석을 내놓은 전문가도 있었다.

김준형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는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논의에 '상당한 진전'이 이었다고 발언한 것을 일본이 반박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한국의 낙관적인 해석을 일본이 반박하는 모양새"라며 "한국이 관계개선을 위해 한 수 접고 들어가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고 말했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