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그리스 쇼크까지 강타…하반기 국내증시 '삼중고'

안전자산 강화 기조에 투자자금 이탈 가능성…美 금리인상·中 증시급락도 직격탄

(서울=뉴스1) 강현창 기자, 신건웅 기자 | 2015-07-06 11:38 송고 | 2015-07-06 17:45 최종수정
5일(현지시간)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국제채권단의 긴축안에 대한 반대가 찬성을 압도한 결과에 알렉스 치프라스 총리가 미소짓고 있다. 이날 진행된 그리스 국민투표 개표가 50% 진행된 가운데 내무부 공식 발표에 따르면 긴축을 주요 골자로 하는 채권단의 구제금융안을 반대하는 유권자는 전체의 61%로 찬성 39%를 크게 앞질렀다. © News1 손미혜
5일(현지시간)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국제채권단의 긴축안에 대한 반대가 찬성을 압도한 결과에 알렉스 치프라스 총리가 미소짓고 있다. 이날 진행된 그리스 국민투표 개표가 50% 진행된 가운데 내무부 공식 발표에 따르면 긴축을 주요 골자로 하는 채권단의 구제금융안을 반대하는 유권자는 전체의 61%로 찬성 39%를 크게 앞질렀다. © News1 손미혜

그리스사태가 끝이 아니다. 하반기 국내증시가 넘어야 할 파고는 이제 시작이다.


우선 그리스가 채권단의 긴축안에 반대하고 나서면서 글로벌 증시에 암운을 드리웠다. 국내증시도 안전자산 강화 기조에 따른 투자자금 이탈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다음은 미국이다. 미국은 하반기 중 금리인상을 강력하게 시사하고 있다. 이 역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를 높일 이슈다.

그나마 글로벌 투자자금이 기대하던 중국증시는 최근 급격하게 무너졌다. 현재 중국에서는 그동안 과도한 IPO(기업공개) 추진에 따라 문란해진 투자분위기를 바로잡아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리스, 그렉시트 가능성 낮지만 국내 증시 부정적 영향 불가피

6일 집계된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개표율 70% 기준으로 반대가 61.5%로 찬성(38.5%)을 크게 앞질렀다. 채권단의 긴축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셈이다.

이를 두고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유로존과 결별이 아닌 실현 가능한 해법을 찾도록 협상력을 높이라는 의미"라고 했지만 채권단의 생각은 다르다.

유로존에서는 그리스의 채권단 긴축 요구 반대는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의 전조로 보고 있다. JP모건도 "상황이 유동적이긴 하지만 현 시점에서 그렉시트 가능성 더 커졌다"고 평가했다.

그리스 문제는 ECB 통화정책회의와 EU 정상회의에서 그리스 문제에 대한 1차 판가름이 날 전망이다. 이후 20일 ECB가 보유한 국채 만기도래 전까지 협상이 계속될 전망이다.

이제 다음 수순은 그렉시트다. 이 상황을 그리스가 원하는 바는 아니다. 신환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채권단안이 거부되더라도 그리스는 유로존을 탈퇴할 생각이 없다"며 "그러나 유로존 국가들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지원을 끓고, 그리스 없는 유로존을 선택할 경우가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로존잔류를 위해서는 은행과 기업의 전반적인 디폴트를 막기 위해 ECB의 긴급유동성 자금지원이 계속될 것인지 한도의 상향 조정이 이뤄질 수 있을 지가 중요하다"며 "구제금융의 집행이 막히더라도 유럽연합을 통해 320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 받아 일정기간 실제적인 디폴트 위기를 지연시키면서 지리한 재협상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렉시트냐 아니냐의 어느 시나리오를 따라가더라도 국내증시로서는 출렁임은 불가피하다.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고, 위험자산에서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이동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어느 경우든 채권단의 구제금융안이 거부된에 따라 불확실성 심화는 불가피하다"며 "당분간 그리스 불확실성에 따라 안전자산 선호흐름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금리인상 이미 예고…국내증시 '맷집' 시험대에

최근 투자업계의 시선이 온통 그리스를 향하면서도 찝찝함이 남는 것은 바로 미국 때문이다.

미국은 그동안 수차례 하반기 중 금리인상을 시사했다. 남은 6개월 내에 역사상 최대규모의 유동성 환수가 시작되는 것이다.

만약 미국이 국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전 수준으로 달러를 회수한다면 약 3800조원 규모의 자금이 미국으로 돌아갈 것이란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이태경 현재증권 연구원은 "중국 증시 폭락은 미국발 위기에 대한 사전 신호"라며 "최근 8년간 중국에 유입된 달러 유동성이 약 830조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증시도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며 "조개줍는 재미에 쓰나미가 오는 것을 못 볼까 두렵다"고 덧붙였다.

만약 글로벌 자본유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방어수단으로 한국은행이 금리인상 카드를 꺼낸다면 국내 증시는 더더욱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다.

저금리에 돈을 빌려 주식투자를 하던 사람들의 이자부담이 높아지면서 보유하던 주식을 앞다퉈 내놓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빚이 없더라도 주식보다 안전하면서도 이전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예금이나 채권투자 등에 대한 수요도 늘면서 주가하락요인은 더욱 커진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미국발 쓰나미가 덮칠 경우 미국에 대한 수출비중이 높고 현금자산이 많은 기업에 대한 투자가 열쇠가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미국이 견인하는 글로벌 경제가 성장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점에서 리스크관리만 잘 하면 파고를 넘을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불법신용거래 규모만 79조…서브프라임 축소판 될라

사실 무엇보다도 최근 국내 투자자들의 심려를 끼친 것은 중국이다. 중국시장은 현재 고점대비 20% 이상 떨어진 상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에서 홍콩H와 중국본토 등에 투자하는 해외주식형펀드(공모)의 설정액은 약 7조6000억원 수준이다. 홍콩H펀드의 경우 최근 1개월 동안 평균 8% 이상의 하락을 기록했으며 중국본토는 무려 18%가 넘는 낙폭을 그렸다.

박상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증시의 불안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며 "중국판 서브프라임이라 할 수 있는 과도한 신용거래의 후유증이 증시 불안으로 이어질 공산이 높아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의 신용거래는 크게 늘었다.  6월말을 기준으로 상하이 증시 시가총액의 약 3.2%가 신용거래다.

게다가 불법 장외신용거래도 골치다. 최근 중국 감독원의 불법 장외신용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면서 그 동안 폭발적 증가세를 보이던 불법 장외신용과 관련된 자금이 청산에 나서자 이또한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다.

증권가는 중국의 불법 장외신용 융자액을 약 4400억위안(79조원)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다.

박 연구원은 "중국의 장외신용은 10~12%의 고금리를 받고 보증금의 5~15배까지 대출을 해줬다"며 "과도한 레버리지 리스크의 현실화라는 측면에서 미국 서브프라임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증시도 중국증시 급락에 따른 후유증을 일정부문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수혜를 받았던 증권사 등 금융업종의 GDP 성장 기여도가 둔화되고 될 수 있고, 부동산가격과 주가의 동반 하락으로 인해 부진한 중국내 소매판매 등 소비 경기에 일시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khc@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