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그리스 국민투표, 채권단 구제금융안 반대…7일 유로존 긴급 정상회담

개표율 50% 기준 반대 61% 찬성 39%
메르켈-올랑드, 7일 유로존 서밋 요청…치프라스, 유럽 통합 강조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2015-07-06 06:06 송고 | 2015-07-06 08:10 최종수정
그리스 아테네에서 5일 시민들이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의 TV 연설을 지켜보고 있다.
그리스 아테네에서 5일 시민들이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의 TV 연설을 지켜보고 있다.


5일(현지시간)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국제채권단의 긴축안에 대한 반대가 찬성을 압도했다. 개표가 50% 진행된 가운데 내무부 공식 발표에 따르면 긴축을 주요 골자로 하는 채권단의 구제금융안을 반대하는 유권자는 전체의 61%로 찬성 39%를 크게 앞질렀다.

투표 완료 직후 나온 여론 조사에서는 접전이 예상됐지만 공식 개표 결과 반대가 찬성을 압도적으로 앞섰다. 일종의 출구조사 성격으로 여론 조사기관 GPO, 메트론애널리스, MRB, 마르크 등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반대가 찬성을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7월 첫째주 동안 진행한 마르크의 설문조사는 반대가 49.5~54.5%로 찬성 45.5~50.5%를 앞서는 것으로 예상됐었다.

하지만 공식 개표 결과 그리스가 채권단의 구제안을 압도적으로 반대하면서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는 이번 투표에서 최대 승자가 됐다. 그리스 유로존 퇴출(GREXIT·그렉시트)이라는 배수진을 친 도박이 성공했다는 평가다. 

치프라스 총리는 이날 국민투표 결과에 대해 그리스가 유럽과 결별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채권단의 구제금융안을 반대하더라도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주요 관리들의 경고처럼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TV 연설을 통해 "오늘날 우리의 어려운 상황에도 국민 여러분이 용감한 선택을 했다"며 "국민이 주신 권한이 유럽과 파열이 아니라 가능한 해결안을 찾기 위한 우리의 협상력을 강화하는 것이라는 점을 완벽히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스 정부는 이번 국민투표의 결과 추후 재개될 협상의 교섭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입장이다. 가브리엘 사켈라리디스 정부 대변인은 이날 그리스 현지 TV를 통해 "곧 시작될 협상은 이르면 48시간 내로 결론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상을 조만간 마무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 사실상 반대가 확정적인 것으로 보이자 유럽 각국은 분주하게 움직였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6일 파리에서 만나기로 했고 7일에는 긴급 유로존 정상회의를 갖자고 제안했다.

독일 정부 대변인에 따르면 7일 유로존 긴급 정상회의는 그리스의 국민투표 결과 채권단의 구제금융안이 거부된 것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독일 정부 대변인은 메르켈 독일 총리와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그리스의 국민투표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고 동의했다고 전했다. 프랑스의 대통령실인 엘리제궁 역시 양국 정상이 긴급 유로존 정상회의를 7일 개최를 원한다고 확인했다.

◇ 미지의 영역 '그렉시트' 

하지만 유로존 재무장관협의체인 유로그룹의 예룬 데이셀블룸 의장은 앞서 그리스 국민들이 국제채권단의 구제금융안을 반대해도 그리스 정부의 교섭력 강화는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로존 정책입안자들은 그리스의 구제안 반대에 대해 유로존 탈퇴를 의미하며 채권단으로부터 추가 금융지원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열리는 것이라고 우려한다. 그럴 경우 그리스는 '미지의 영역'으로 들어나며 유로존에서 고립될 수 있다.

그리스는 지난 달 30일 만기인 국제통화기금(IMF) 채무 15억 유로를 갚지 못해 사실상 디폴트(채무 불이행)에 놓인 상황이다. 그리스의 재정이 당장 고갈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 달 20일 만기가 돌아 오는 유럽중앙은행(ECB) 채무 35억유로를 갚지 못하면 상황은 크게 악화할 가능성이 높다. ECB 채무 불이행으로 그리스 은행들의 생명줄인 ECB의 긴급유동성지원(ELA)이 끊길 것이 불보듯 뻔하기 때문에 국민 투표 이후에도 은행들이 영업을 재개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은행 영업을 재개하면 대량예금인출(뱅크런) 사태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일종의 '차용증서(IOU)'를 발급할 가능성도 있다. 차용증서는 유로를 버리고 자국 통화로 돌아가는 그렉시트의 신호탄이다. 야니스 바루파키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5일 밤 주요 그리스 은행들과 긴급 회의를 가진다고 그리스 재무부는 밝혔다. 그리스 정부가 국민투표를 발표한 직후 뱅크런 사태를 우려해 자본통제 조치를 취해 은행들의 업무는 사실상 중단됐었다. 그리스 국민들은 거의 일주일 동안 자동현금인출기(ATM)를 통해 하루 최대 60유로의 현금만 찾을 수 있었고 해외 송금도 제한됐다.




kirimi9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