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강제노역 인정'과 '유산 등재' 맞바꿔…한일간 외교전 일단락

이코모스 권고·한-독 외교장관회담 '터닝 포인트'된 듯
'강제' 표현 막판까지 쟁점…윤병세 "외교 노력이 거둔 성과"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5-07-06 00:13 송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 브리핑룸으로 일본 근대산업시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련 브리핑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15.7.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 브리핑룸으로 일본 근대산업시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련 브리핑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15.7.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일본 근대산업시설이 세계문화유산으로 5일 등재됨에 따라 한국과 일본은 막판까지 이어온 치열한 외교전에 마침표를 찍었다.

한국은 일본 정부가 강제 징용 사실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약속을 받고 해당 시설의 등재 결정에 동의했다.

일본의 이런 입장은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때 한국인들이 자기 의사에 반해 노역했다는 것을 국제사회 앞에서 최초로 공식 언급한 것으로 의미가 있다.

이를 두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우리의 전방위적 외교 노력이 거둔 중요한 성과"라고 자평했다.

우리 정부의 잇따른 우려 표명에도 등재를 강행하려던 일본을 움직인 데에는 두 가지 '터닝 포인트'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첫 번째 전환점은 지난 5월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세계유산 등재대상에 대한 평가서'를 공개하면서 이뤄졌다.

이코모스는 이 평가서에서 "각 시설의 전체 역사(full history)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적절하다"라는 내용의 추가 권고를 명시해, 사실상 일본에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 반영하라는 뜻으로 풀이됐다.

이코모스가 이 추가 권고를 내놓기까지는 우리 정부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었다. 정부는 이코모스의 심의과정 중 세 차례나 의견서를 제출해 해당 시설에서 자행됐던 강제 노동의 실태를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이코모스가 발표한 평가서는 위원국들을 설득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째 터닝 포인트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이번 세계유산위원회의 의장국인 독일을 방문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윤 장관은 지난달 12일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교부 장관과의 양자회담에서 우리 측 입장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독일 측은 '일본과 합의를 하도록 노력하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시 심의를 내년으로 연기하는 편이 좋겠다'는 의사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의 이같은 반응이 알려지자 지난달 21일 개최된 한일외교장관 회담에서 일본 측이 입장을 선회해 '큰 틀'에서의 합의가 가능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올해로 세계유산위원국의 지위를 잃게 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내년에도 위원국 지위를 유지하게 돼 일본 측의 부담이 더욱 컸다고 한다. 

'큰 틀'에서의 합의가 도출된 이후에도 '세부사항'에 대한 조율을 하는 과정에서 양국은 팽팽하게 맞섰다.

조선인들이 해당 산업시설에서 '강제 노역'을 당했다는 사실을 포함시킬 것인가를 두고 마지막까지 논쟁을 벌여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차관보급)이 지난달 30일 한국을 방문해 이 문제를 논의하는 등 한일은 한국과 독일 현지에서 동시에 협상을 이어갔다.

이에 4일로 예정된 등재 심의기간을 이례적으로 하루 연기하면서까지 막판 협상을 벌였던 한일은 일본의 '강제노역 인정'과 '산업시설의 등재'를 맞바꾸며 극적인 타협을 이뤄냈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