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단독] 추경 반영 메르스 방호복은 1만5천원 저가품

정부 66만 세트 새로 구입하기로 한 방호복은 D등급
방호복 착용한 의료진이 메르스 감염돼 논란도

(세종=뉴스1) 최경환 기자, 음상준 기자 | 2015-07-05 06:00 송고
대전 서구 대청병원에서 군의관과 간호장교가 D등급 방호복을 입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15.6.12/뉴스1 © News1
대전 서구 대청병원에서 군의관과 간호장교가 D등급 방호복을 입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15.6.12/뉴스1 © News1

정부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극복을 위해 편성한 추가경정예산을 들여 개인보호구를 비축하기로 했으나 최하등급인 D등급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방호복을 착용했음에도 의료진이 메르스에 감염돼 품질논란이 일었던 그 보호구다.

5일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추경예산에 감염병 예방관리와 환자 치료비 등으로 1000억원을 편성하고 이 가운데 100억원을 투입해 감염병 보호구 66만세트를 마련키로 했다.
보건당국은 이번 메르스 사태로 비축 중이던 보호구 100만세트 중 상당량을 이미 사용했다. 예비비 150억원을 투입해 의료기관과 지자체에 방역장비를 추가 공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메르스 사태가 장기화되고 추후 감염병 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장비 확충이 시급해 추경예산에 장비 구입비를 반영했다.

이번 추경예산에서 보호구 1세트당 책정된 가격은 1만5000원. 이 가격으로는 최하등급인 D등급밖에 구매할 수 없다.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중 가장 낮은 수준의 개인보호구다.
D등급 보호구도 시중 가격은 3만~5만원 수준이나 제조사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부는 대량 구매를 통해 1세트당 1만5000원으로 조달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D등급 보호구는 전신방호복과 고글, 마스크, 장갑 등으로 구성됐다. 메르스 바이러스가 공기전파가 아닌 비말로 전파되기 때문에 D등급이면 충분하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다.

C등급 보호구는 안면보호구와 전동식 호흡장치가 있어 얼굴 전체가 가려지고 방역효과가 뛰어나다. 정부는 에볼라 같은 공기 전염인 경우 C등급 착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가격은 20만원 내외로 D등급보다 고가다.

그러나 메르스 148번 환자는 D등급 보호구를 착용했음에도 감염됐다. 삼성서울병원의 방사선사와 간호사도 보호구를 착용했지만 감염됐다. 이 때문에 의료계 일각에서 C등급 이상의 보호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상황에 따라 높은 등급의 장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비축 장비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복지부 관계자는 "D등급 방호복을 구입하기로 한 것은 의료진 활동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C등급을 입을 경우 진료활동 등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감염된 사례에 대해서도 "보호복의 성능이 문제라기 보다는 입고 벗는 과정에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보건당국이 높은 등급의 보호구를 일부 비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면 현재 예산 범위 내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6월19일 서울 중구 을지로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진이 C등급 방호복을 설명하고 있다.2015.6.19/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6월19일 서울 중구 을지로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진이 C등급 방호복을 설명하고 있다.2015.6.19/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khcho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