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엔 안보리, 인권유린 남수단 정부·반군 인사 제재

(서울=뉴스1) 이준규 기자 | 2015-07-02 08:00 송고 | 2015-07-02 08:47 최종수정
남수단 내전을 이끌고 있는 살바 키르 대통령(왼쪽)과 리에크 마차르 전 부통령.© AFP=뉴스1
남수단 내전을 이끌고 있는 살바 키르 대통령(왼쪽)과 리에크 마차르 전 부통령.© AFP=뉴스1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내전 도중 범죄를 저지른 남수단 정부군과 반군 인사에게 제재를 부과했다고 AFP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안보리는 이날 남수단 정부군 장군 3명과 반군 장군 3명에게 내전 상황 악화를 이유로 각각 비자 발급 금지와 자산 동결을 부과하기로 했다.
미국과 프랑스, 영국은 지난 3월 이들에 대한 제재안을 안보리 제재위원회에 회부했으며 이날 결정이 내려졌다.

정부군 제재 대상자는 살바 키르 대통령의 친위대장인 마리알 차눙 욜 망콕 소장과 민간인 학살이 일어난 우니티주(州) 공격을 이끈 가브리엘 조크 리아크 중장, 산티노 뎅 월 소장 등이다.

반군 제재 대상자는 총참모장인 사이먼 가웨치 두알 소장, 어퍼나일주 공격을 이끈 제임스 코앙 추올 소장, 합참차장인 피터 가데트 대장 등이다.
유엔이 남수단 인사에게 제재를 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만다 파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오늘 안보리 회원국들이 보여준 것처럼 잔혹 행위와 평화를 저해하는 일을 벌인 이들은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남수단의 정부군과 반군 모두 각자의 야망을 미룬 채 싸움을 끝내고 과도 정부 수립을 위한 협상에 돌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남수단에서는 지난 2013년 12월 살바 키르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군과 리에크 마차르 전 부통령이 이끄는 반군 간 내전이 시작됐다.

양측은 현재까지 지속해서 협상을 벌이면서 7차례나 휴전에 합의했지만 계속해서 이를 어기고 있다. 아울러 병력 교전 뿐 아니라 다수의 민간인 학살사건에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은 전날인 지난달 30일 남수단 인권조사위원회가 작성한 보고서를 통해 남수단 정부군이 우니티주 마욤에서 소녀들을 성폭행한 후 산 채로 불태운 범죄를 저지른 것은 물론 정부군과 반군 모두 살인, 강간, 납치, 약탈, 방화, 강제이주 등의 범죄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find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