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비박계의 반격, '유승민 지키기' 사활을 건 여론전 나서

원내대표 진퇴는 총의 모으는 '정당 민주주의' 거쳐야
"대통령 보좌진도 반성 필요" "박근혜, 재왕적 총재 없애놓고선" 맹공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김영신 기자 | 2015-06-30 11:58 송고
국회법 재의요구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재선의원 모임에서 참석 의원들이 굳은 얼굴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세연, 박민식, 황영철 의원. 2015.6.2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국회법 재의요구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재선의원 모임에서 참석 의원들이 굳은 얼굴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세연, 박민식, 황영철 의원. 2015.6.2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여론의 추이를 살피던 비박근혜계의 '유승민 지키기'가 본격 가동되는 모습이다.
전날(29일)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거취 관련 긴급 최고위원회의가 "유 원내대표에게 시간을 주자"는 쪽으로 결론을 내리자 비박계는 '정당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며 대대적인 엄호 사격에 나섰다.

재선의 박민식 의원은 30일 YTN '신율의 출발새아침'에서 당헌을 지키는 '당내(黨內) 민주주의' 절차를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당헌에 따르면 원내 최고의사결정기구는 의원총회이고, 의원들의 대표가 원내대표다. 원내대표의 진퇴는 의총 결정 사항이고 (어제 긴급히 모인) 당 최고위원회의는 당무에 관한 의결기관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권한이 없는 최고위원회에서 최고의사결정기구(의총)가 정당하게 절차를 밟은 원내대표 진퇴 문제를 뒤엎으려는 것은 당내 민주적 절차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재선의 황영철 의원도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유 대표가 먼저 물러나겠다고 하지 않는 한, 원내대표를 뽑은 의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황 의원은 앞서 '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 "국회법 개정안은 공무원연금 개혁이라는 큰 과제를 풀어내기 위한 과정 중에 하나였고, 유 원내대표는 국회라는 지형 속에서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비박계는 친박계의 맹공을 앉아서 당하고만 있지 않겠다는 듯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를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김영우 의원은 교통방송 '열린아침 고성국입니다'에서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뽑은 원내대표를 최고위원들, 친박 핵심 의원이 그만둬야 한다고 할 어떤 권한도 없다"며 "당청 불통 문제는 당에서의 잘못도 있겠지만, 대통령과 그 보좌한 분들도 소통 토력을 얼마만큼 했는가 반성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친박계 등이) 대통령의 뜻이라고 하면서 (박심을) 빙자해서 어떤 강압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의 박 의원은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과거 박정희 , 노태우, 전두환, YS, DJ 정부까지 사실상 제왕적 총재 시절이었다.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도 제왕적 총재라고 불렸는데 그때 반기를 들고 문제 제기한 사람이 바로 박근혜 당시 의원이었다"며 "이후 박 의원이 대표가 되고 비대위원장이 되면서 당청관계를 상당히 민주적으로 운영했는데 이번 사태를 보면서 과거로 회귀하는 것 아닐까, 일방적인 수직적 당청관계로 회귀하는 것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든다"고 말했다.

정두언 의원은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우리 손으로 뽑은 원내대표를 밖에서 나가라 마라 하는 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 옛날에 권위주의 정부시대 때 있었던 일이기 때문에 지금 그게 통하지 않는 것"이라며 "(원내대표는) 선출직이기 때문에 본인이 그만두지 않는 한 어떻게 할 방법이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어 "지난 의총에서 (유 원내대표는) 압도적으로 재신임됐다. 압도적으로 재신임됐다가 대통령 한 마디로 결론을 바꾼다면 새누리당은 국민으로부터 웃음거리가 되고 민심도 떠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박계는 유 원내대표가 장고에 들어간 지금, '정당 민주주의'는 지켜져야 한다는 명분과 함께 사태 해결 방안은 '재신임 의원총회' 밖에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당 최고위원회의의 결단이나 유 원내대표의 자진사퇴 밖에 없다고 배수진을 친 친박계와의 퇴로없는 대결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하지만 비박계의 이같은 기류는 향후 유 원내대표의 거취 결심, 국회법 재의 절차 등 상황에 따라 그 양상을 달리할 것으로 보인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