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검색 잘되려면 이렇게 올리세요"…네이버, 가이드 공개

'검색 잘되는 쇼핑 상품 데이터베이스 가이드'…최적화 정보 제공 지원

(서울=뉴스1) 맹하경 기자 | 2015-06-30 10:46 송고
네이버 '검색 잘되는 쇼핑 상품 DB' 가이드 안내 페이지 (네이버 제공)© News1
네이버 '검색 잘되는 쇼핑 상품 DB' 가이드 안내 페이지 (네이버 제공)© News1

네이버는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쇼핑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 잘 되는 쇼핑 상품 데이터베이스(DB)'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판매자는 이번 가이드라인 내 고지된 검색 랭킹 반영 요소와 준수사항을 참고하면 네이버 쇼핑 검색 및 개별 쇼핑몰 상품 페이지에 최적화된 상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판매자는 먼저 고해상도의 선명한 상품 이미지와 정확한 브랜드·제조사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각 필드 영역에 해당하는 값도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상품명 필드에는 중복된 단어와 관련 없는 키워드를 제외한 제품명을 간결하게 기재하고, 이벤트 필드 내에는 이벤트, 할인, 적립 등의 판매 조건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상품을 관련된 카테고리에 올바르게 매칭하는 것도 중요하다. 제품 속성, 태그, 바코드 정보 등 검색이 가능한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면 더욱 원활하게 쇼핑 검색이 이춰질 수 있다. 또 검색 인기도에는 배송만족도, 상품만족도 등 사용자 구매평, 이미지가 첨부된 구매 후기, 정확한 쇼핑몰 구매데이터, 신용정보 등도 반영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네이버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네이버 지식쇼핑뿐만 아니라 개별 쇼핑몰페이지에서도 이용자들이 편리한 쇼핑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좋은 쇼핑몰 상품페이지' 운영 방법도 고지했다. 운영 방법의 요지는 페이지당 하나의 상품만을 판매, 사이즈·색상과 같은 간결한 구매옵션 제공, 1초 이내의 페이지 로딩 속도, 모바일 최적화 화면 제작 필요성 등이다. 

네이버측은 "판매자는 상품이 쇼핑검색에 잘 노출되게 함으로써 고객 유입 창구를 넓히고, 이용자는 원활한 쇼핑검색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상품을 검색·구매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쇼핑 영역에 좋은 상품 DB가 구축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검색 잘 되는 쇼핑 상품 DB 및 좋은 쇼핑몰 상품페이지 운영 방법은 네이버 공식 블로그(http://naver_diary.blog.me/220404602728)에서 확인할 수 있다.




hkmae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