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정 의장, 국회법 재의 결정 환영…민생국회 다시 시작"(상보)

새누리당 향해 "집권여당답게 떳떳이 표결참여하는 결기 보여줘야"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5-06-30 10:05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15.6.3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15.6.3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30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국회법 개정안 재의' 안건을 내달 6일 본회의에서 우선 처리키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환영의 입장과 함께 국회일정을 정상화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을 향해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에 동참하라고 요구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 의장이 내달 6일 정부로부터 이송된 국회법 개정안을 (재)부의하겠다고 밝혔다. 첫 번째 의안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부의한 절차에 새누리당 의원이 참여할 것이라고 밝혀왔다"며 "저희 당이 지속적으로 요구한 내용에 대해 일부라도 수용해 준 데 대해 감사드리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오늘부터 국회는 상임위 일정을 포함해 모든 일정(을 정상화하고) 민생국회는 다시 시작된다"고 밝혔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어려운 결정을 내린 의장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헌법에 따른 재의 요구에 대해 재의하는 게 마땅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수석은 새누리당을 향해 "국회법을 여야가 합의해 211표의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시키고 대통령의 말 한 마디에 태도를 바꾸는 여당과 앞으로 어떻게 대화하느냐"면서 "우리는 허수아비 여당과는 협상할 생각이 없다. 앞으로 야당을 파트너로 국정운영을 할 생각이라면 집권여당답게 떳떳이 표결에 참여하는 결기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수석은 또 청와대를 향해 "대통령의 권한은 국민이 위임한 것이지, 대통령 개인의 것이 결코 아니다. 청와대는 사유화된 권력을 지키기 위한 정쟁을 지금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는 민심으로 돌아가고 여당은 국회의원의 본분으로 돌아가 정쟁을 끝낼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