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카톡'하면서 '검색'한다…다음카카오, '카카오검색' 출시

카톡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 가능한 '샵검색' 적용..모바일 소셜 콘텐츠 허브 '채널'도 선보여

(서울=뉴스1) 서영준 기자 | 2015-06-30 10:00 송고
카카오 샵검색 이미지.© News1
카카오 샵검색 이미지.© News1


다음카카오가 새로운 모바일 검색 브랜드인 '카카오검색'을 출시했다.

다음카카오는 30일 서울 충정로 LW컨벤션에서 '제1회 프레스톡' 행사를 갖고 카카오톡 샵(#)검색, 채널탭의 공식 출시와 함께 모바일 검색에 최적화된 카카오검색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카카오검색은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 다음 모바일 앱과 웹 등 다음카카오의 모바일 서비스에 활용되는 새로운 검색 서비스다. 카카오검색은 모바일에서 옆으로 넘기면서 보는 방식이 더 자연스럽다는 점을 감안해 화면을 위아래로 스크롤 하는 것과 더불어 스와이프 동작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를 대폭 늘렸다.

이와 함께 새로운 페이지로의 이동을 최소화해 통합 검색 결과 내에서 정보를 편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이미지 콘텐츠의 전면 배치, 통합웹 시스템 적용 등을 통해 모바일에서의 사용성을 높였다. 

카카오검색이 적용된 카카오톡 샵검색은 이용자가 카카오톡에서 대화를 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해보고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의 샵(#)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돼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없애는 한편,  검색 결과 아래 위치한 '공유하기' 버튼을 통해 채팅방에 바로 검색 결과가 공유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톡 샵검색은 검색이 친구들과의 대화를 이어가거나 새로운 대화의 소재로 이용된다는 점을 고려해 공유하기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구현됐다. 이에 따라 샵검색의 검색 결과는 옆으로 밀어 넘길 수 있는 카드 형태로 제시된다.

다음카카오는 또 이날 카카오톡 채널을 공식 출시했다. 채널은 연예·스포츠·패션·뷰티 등 다양한 관심사 기반 콘텐츠를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소셜 콘텐츠 허브다. 채널은 마음에 드는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면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해당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소셜 로직을 포함해 카카오톡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채널은 카카오톡 세번째 탭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기존 세번째 탭에 있던 '친구찾기'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첫번째 '친구' 탭으로 이동했다.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은 안드로이드, iOS v 5.0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상호 다음카카오 검색팀장은  "카카오검색은 다음카카오의 합병 시너지이자 새로운 도약"이라며 "이용자들이 하루에 수십 번씩 이용하는 카카오톡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이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검색"이라고 말했다.


sy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