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강 물들인 ‘녹조 라떼’ 주범은?…환경단체, 신곡수중보 지목

방화대교까지 5km 구간 집중…가뭄·처리시설 부족
서울시 특별 수질조사 실시 결과 이르면 30일 나와

(서울=뉴스1) 장우성 기자 | 2015-06-30 06:00 송고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29일 오전 행주대교 아래에서 녹조가 번식한 한강물을 투명용기에 담고 있다. 한강하류의 녹조가 심각하다. 서울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부터 한강하류~ 신곡수중보 구간 녹조가 심각해져 숭어, 뱀장어 수백마리가 폐사했다고 밝혔다. 2015.6.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29일 오전 행주대교 아래에서 녹조가 번식한 한강물을 투명용기에 담고 있다. 한강하류의 녹조가 심각하다. 서울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부터 한강하류~ 신곡수중보 구간 녹조가 심각해져 숭어, 뱀장어 수백마리가 폐사했다고 밝혔다. 2015.6.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한강 하류에 이례적인 대규모 녹조 현상이 일어나 물고기 수백 마리가 떼죽음을 당하는 '재난급' 상황이 발생했다. 극심한 가뭄에 따른 방류량 감소 등 여러가지 원인 분석이 나오지만 철거 문제를 놓고 이미 '뜨거운 감자'였던 신곡수중보가 중심에 떠오르고 있다.
1988년 한강 하구 김포대교 부근에 설치된 신곡수중보는 한강의 수위와 유량을 조절하는 구실을 한다. 북한 간첩의 수중 침투 등을 막기위한 안보적 용도로도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물의 흐름을 막아 수질을 악화시키고 생태계에 해를 입힌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에 철거 여부를 놓고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한강 하류 녹조 현상 역시 신곡수중보가 원인라는 주장이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번 대규모 녹조가 신곡수중보에서 행주대교, 방화대교에 이르는 4~5km 구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기 때문이다.

수중보가 물의 흐름을 막다보니 빗물에 씻겨져 내려온 오염원이 수중보 지점에 이르러 막혀 쌓였고, 상류 방향으로 올라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정욱 대한하천학회 회장은 "물 흐름이 있으면 녹조는 발생하지 않는다"며 근본적 원인으로 신곡수중보를 꼽았다.
특히 과거 한강의 녹조 현상과도 다르다는 점도 눈에 띈다. 보통 녹조는 상류 팔당댐 부근부터 한강에 유입돼 하류로 번지는 게 일반적이었다. 이번에는 극히 이례적으로 신곡수중보가 있는 하류부터 녹조가 시작됐다는 것이다. 현재 상류인 잠실수중보 쪽은 녹조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과 29일 행주대교 구간까지 특별 수질 조사를 실시해 이르면 30일까지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시는 일단 외견상 신곡수중보 부근 녹조현상이 가장 심각한 것은 인정하면서도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예단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극심한 가뭄과 빗물처리시설의 부족도 이번 녹조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가뭄에 따라 17일 이후 팔당댐 초당 방류량은 평소의 70%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알려졌다.

또 26일 난지·서남 물재생센터의 빗물 처리능력 부족으로 초기 빗물이 오염물질과 함께 직접 한강에 유입됐다는 점이다. 서울시 뿐 아니라 전국 대부분 하수처리시설은 오수 정수를 같이 하기 때문에 빗물을 전량 처리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 큰 문제는 녹조에 근본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서울시는 최근 냄새·조류경보제와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 방제 장비 확보 등을 뼈대로 한 한강조류 관리 대책을 마련했지만 이번 녹조에는 별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고도정수처리시설은 상류에 녹조가 발생했을 때 해당되는 것이며 조류경보제가 발령되더라도 시민들이 서울시 구간 한강에서 수상활동을 못하도록 계도하는 수준"이라며 "방제 장비도 녹조를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해 방어적인 대책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환경연합은 조만간 행주어촌계 주민들과 토론회를 열어 난지·서남 물재생센터의 초기빗물처리 능력 문제와 신곡수중보 철거 등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는 가뭄에 방류량까지 적어 똑같은 상황이었을 때보다 녹조가 더 심해졌다"며 "수중보 구간 녹조 현상이 과학적으로 입증이 된다면 앞으로 신곡수중보 관련 정책을 결정할 때 감안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evermind@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