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檢, 김한길 소환조사는 물타기· 야당탄압" 십자포화

성환종 리스트 특검 요구…"물타기·적반하장 수사" 등 맹비난

(서울=뉴스1) 김현 기자, 박소영 기자 | 2015-06-22 10:28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 당지도부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메르스 관련 특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2015.6.2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 당지도부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메르스 관련 특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2015.6.2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자당 김한길 전 공동대표에 대한 소환조사 일정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물타기 수사", "야당 탄압"이라고 십자포화를 쏟아 부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은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특검 도입을 재차 요구, 맞불을 놨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께서 죽음으로 알리고자 한 것은 불법정치자금과 대선자금에 대한 진실"이라며 "유력한 증거가 분명하게 있는 사실들에는 눈을 감고 전직 야당 대표를 소환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잡으라는 도둑은 안 잡고 진실을 묻으려 해선 안 된다"면서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 8인에 대한 진실규명에 집중해야 한다. 야당에 대한 편파적이고 불공정한 모습이 계속될 경우 국민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성완종 수사팀이 정치검찰의 마각을 결국 드러냈고, 사건의 본질을 흐리기 위한 정치검찰의 행동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야당 탄압으로 볼 수밖에 없다. 결코 좌시할 수 없다. 공안검사 출신 황교안 국무총리가 총리가 취임하자 마자 청와대의 민정수석과 함께 한 이런 행태가 저급한 공안통치의 시발점이 아니길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성 전 회장께서 죽음을 통해 밝힌 사람들은 다 유야무야 수사하고, 심지어는 형식적인 서면수사만으로 갈음하고, 직전 야당 대표를 그렇게 공개적으로 소환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검찰의 모습이자 물타기 수사요, 적반하장 수사"라며 "참으로 유감이고 개탄스럽다"고 성토했다. 

당 '친박(친박근혜)권력형게이트' 대책위원장인 전 최고위원은 "강력한 당 차원의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면서 "특히 국회 차원에서 더 이상 특검 논의를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전직 야당 대표를 어떤 확증적인 물증도 없는 상황에서 오히려 소환조사를 하겠다는 하는 것이야말로 전형적인 짜맞추기 수사의 전형이자 물타기 수사의 전형"이라며 "더 나아가 야당탄압이고 공안통치의 시작으로 규정한다. 별도의 특검을 통해 권력형 비리게이트의 진실을 규명하고 불법대선 경선자금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국민과 함게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희 최고위원 역시 "친박게이트 사건의 본질은 박근혜 대통령의 불법대선자금 및 친박 실세의 불법정치 자금"이라고 지적한 뒤 "김기춘 이병기 등 박 대통령의 전·현직 비서실장 등은 놔두고 야당의 전 대표를 소환조사하는 것은 성완종 리스트를 위조 내지 변조하는 것"이라며 "검찰은 더 이상 국민의 눈을 속이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