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질의응답]박원순, '메르스 감염 의사 1천명과 접촉' 관련 서울시 대책 발표<끝>

(서울=뉴스1) | 2015-06-04 23:48 송고 | 2015-06-04 23:56 최종수정
박원순 서울시장은 4일 오후 10시40분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메르스에 감염된 서울의 한 의사가 의심 증상에도 불구하고 1000명이 넘는 불특정 다수의 시민들을 만났다고 밝히며 서울시의 긴급대책 등을 발표했다.

다음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전문이다.
-총 접촉 예상 인원 수는 얼마나 되나. 4차 감염에 대해서는 논의할 단계는 아닐 수 있지만 지역감염도 가능한 상황인가.
▲(김창보 서울시 보건기획관) 재건축 총회에 참석한 분만 1500여명이다. 이틀짜리 심포지엄에도 참석했고 식당에도 들렀다. 교통도 이용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감염 예상 인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같은 경로를 이용했을 수 있기 때문에 전화로 신청하면 상담과 검사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그렇게 보면 전체적인 대상자 수는 몇 배가 될 수가 있다고 본다. 보건소에서도 (검사) 기기를 갖추고 있지만 시약은 없다. 검사체계는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소, 민간 검사소의 협조 등을 통해서 검사 역량을 가질 예정이다. 환자가 발생해서 입원을 하는 경우 병원을 서울시가 단독으로 결정할 수 없다. 의심환자에 대해서는 서울시립병원, 국가가 지정한 지역거점격리병원에 격리할 예정이다.

▲(조성일 서울대 교수) 지역감염 가능성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지역감염 가능성이 어떤 과정으로 생기는지 봐야할 필요가 있다. 지역감염은 감염이 되는 사람의 입장에서 지역사회에서 일상적으로 생활하다가 감염되는 것이다. 환자 입장에서는 남에게 감염을 시키는 기간이 있는데 그 기간에 병원에 있는지, 밖에 다니는지에 따라서 지역감염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서울시의 경우, 인구가 많고 접촉이 많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는 지역감염을 막기 위해 더 강력하게 (조치를) 할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이 사태를 엄중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35번 환자가 병원에서 나와서 여러 동선에서 여러 사람과 접촉했다는 점 때문이다. 이미 증세를 보이고 있었는데도. 그래서 조합원 총회에 참석한 1565명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접촉인들을 파악해서 연락을 하고 조치를 해야할 것이다. 추가 동선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정확한 경로를 말해달라.
▲(김창보 서울시 보건기획관) 27일 환자와 접촉했다. 30일에 미열과 기침 증상을 보였다. 31일에 고열과 기침-가래 증상을 보인 형태였다. 5월31일 강남구 보건소가 문서가 아닌 유선으로 통보를 받았다.

-나눠준 보도자료에는 1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나왔는데 보건복지부는 4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했다. 무엇이 맞는 것인가. 
▲(김창보 서울시 보건기획관) 1차 검사 결과에 따라서 움직였고, 보건복지부는 2차 검사 결과를 통해 4일 확진을 한 것이다.

-1500여명의 몇 배가 될 수 있다고 했는데 시의 대책은 무엇인가. 좀 더 강력한 대책이 있는가. 
▲(김창보 서울시 보건기획관) 자택격리 대상자에 대해서는 통보가 간다. 이는 강제성을 가진다. 서울시가 청와대 지침에 따라서 한 사람이 한 사람을 마크하는 밀착해서 관리하라는 지침이 왔다. 그 지침에 충실하겠다.

▲(방지환 보라매병원 감염내과 교수) 시민의 의식이 중요하다. 가급적 마스크를 쓰고. 기침을 할 때는 손이 아니라 옷으로 가리고 해야한다. 손을 잘 씻는 것도 중요하다. 본인이 위생을 중요시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

▲(박원순 서울시장) 시민들이 전염 가능성에 노출됐다는 것을 굉장히 중대하게 보고 있다. 또 모두 환자가 될 가능성은 낮지 않냐. 이런 시각이 시 간부들 사이에서는 확산이 안 되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다. 과도한 조치는 필요없다고 생각한다. 대중 집회 금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했는데 아직 그러할 정도는 아니다.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서 추가 조치를 취할 생각이다. 지나치게 공포스러워하진 않아도 된다. 이 모든 상황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내일부터는 오전 오후에 걸쳐서 지속적인 조치나 상황 내용에 대해서 브리핑을 하도록 하겠다.

-27일에는 확진 환자가 자가격리대상은 아니었나.
▲(김창보 서울시 보건기획관) 질병관리본부에서 통보된 자가격리대상은 아니였다. 병원 자체에서는 진료를 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했다. 5월 31일에 처음 격리조치됐다.

▲(박원순 서울시장) 우리도 어제(3일) 오후 늦게 35번 환자에 대해서 알게 됐고 보건복지부가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해왔다. 자체적으로 조치를 취할 시점은 아니었다. 그러나 오늘은 그렇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가 격리, 그 이상의 조치를 취할 것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지금부터 대책을 만들어갈 생각이다.

-정부에서 말하는 격리환자는 아니었으나 병원에선 진료를 하지말라고 했었다는데 의심환자라고 할 수 있지 않나.
▲(김창보 서울시 보건기획관) 의심환자라는 것은 정해진 개념은 아니다. 14번 환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했으니 병원이 진료를 하지 않을 것을 권유했다는 것이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하는 것과 다른 내용도 있고 서울시에서 파악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고 하는데 창구가 이원화되는 것 아니냐. 병원명도 공개를 안 하는데 동선은 어떻게 공개를 할 거냐. 복지부와 협의가 된 사안이냐. 서울시는 개별로 공개할 거냐. 
▲(김창보 서울시 보건기획관) 서울시 독자적인 부분의 핵심은 격리 대상자의 관리를 좀 더 철저히 하는 것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확진된 환자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정보를 공유하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대처는) 별도로 하더라도 확진은 질병본부의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35번 환자의 문제를 포함해서 충분한 정보 공유를 받지 못했다. 그 대책에 있어서도 공개에 대해서도 저희들도 직접 공개하는 것이 맞겠다고 생각했다. 복지부에 공개를 내내 요청했다. 공개가 맞다고 생각한다. 공유에 대해서 굉장히 미온적인 지점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는 굉장히 광역적인 문제다. 당연히 중앙정부와 협력해 문제를 해결해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