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복지부, 메르스 변종 바이러스 대비한 국제공조 추진

28일 감염병위기관리대책전문위원회에서 제시…빠른 전파력 이유
자택 격리자들 강제로 외부 활동 제한하는 방안 부정적 의견에 보류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 2015-05-28 17:33 송고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염리동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열린 중동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대응 의약단체 대책회의를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장옥주 보건복지부 차관./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염리동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열린 중동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대응 의약단체 대책회의를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장옥주 보건복지부 차관./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보건당국이 감염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변종 바이러스 출연 가능성을 염두에 둔 국제공조를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자택 격리 중인 의심 환자들의 외부 활동을 강제로 제재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보류된 것으로 파악됐다.

익명을 요구한 국내 한 감염병 전문가는 28일 오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열린 감염병위기관리대책전문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논의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복지부는 국내에 전파 중인 메르스 바이러스가 변종일 수 있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또 이를 정확히 규명하기 위해 국제 보건기구와 공조하는 방안도 제시했다고 한다.

메르스는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 감염으로 인한 중증급성호흡기 질환이다. 발열과 호흡 곤란 같은 증상을 유발하며, 지난 2003년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을 휩쓴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의 친척 뻘이다.
메르스는 환자 1명이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는 비율이 0.6명 내외이지만 국내에서는 최초 확진 환자가 이미 6명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했다.

지금 같은 전파 속도라면 추가 감염자가 더 늘어날 수 있으며, 의학계에선 8명 이상으로 전파될 경우 슈퍼보균자로 분리하고 있다.

예상과 다른 빠른 전파 속도가 변종 바이러스 출연으로 영향을 받은 게 아닌지 파악하겠다는 것이 보건당국 입장으로 분석된다.

복지부는 또 현재 73명인 자택 격리자들의 외부 활동을 강제로 제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전문가들 의견을 물었다.

하루 2차례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나 격리자들이 자발적으로 외부로 나가면 이를 막을 마땅한 수단이 없는 게 현실이다.

세 번째 메르스 환자의 40대 아들이 최초 환자와 같은 공간에 머물고 의심 증상이 나왔음에도 의료진 권고를 수용하지 않고 지난 26일 중국으로 출국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정부의 이 같은 제안에 전문가들은 찬성보다는 부정적인 의견을 표명해 강제 격리 방안은 보류됐다는 전언이다.

장옥주 복지부 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의료기관을 통한 의심 증상 신고가 신속히 접수되도록 의약단체에 협조를 구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메르스가 3차 감염으로 확산되면 전염력이 약해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상황이 정리될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