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원내대표 회동 재개…野 "세월호시행령 양보안 제시"

원내대표 협상 결렬시 양당 대표 회동 가능성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유기림 기자, 박소영 기자, 이정우 기자 | 2015-05-28 16:57 송고 | 2015-05-28 17:01 최종수정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공무원연금 개혁 협상을 마무리 하기 위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있다. © News1 이광호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공무원연금 개혁 협상을 마무리 하기 위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있다. © News1 이광호 기자

여야는 28일 오전 원내수석부대표 회동 결렬에 이어 이날 오후 원내대표 회동을 열고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와 관련해 마지막 쟁점으로 남은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수정 문제를 놓고 재차 협상에 들어갔다.
원내대표간 회동에서도 접점을 찾지 못할 경우 양당 대표 회동을 통한 담판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4시 10분 국회 새누리당 원내대표실에서 회동을 시작했다.

유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이종걸 원내대표와 시간이 얼마가 걸리더라도 절충점을 찾아서 오늘 본회의에서 공무원연금법과 여타 법안들을 꼭 통과시켰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여야가 당의 이익을 떠나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꼭 합의를 해서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드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마라톤 협상 끝에 마지막 결론을 내지 못했지만 많은 성과와 접근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저희도 해야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어느 것을 연계하고 뒷다리잡고 그런 것이 아니다"라고 응수했다.
특히 이날 회동에서는 야당이 당초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수정 요구에서 일부 완화된 안을 제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시행령 수정 요구와 관련해 야당은 세월호특조위 조사1과장의 민간인 임명을 비롯해 세월호특조위 활동 개시 시점을 사무처 구성을 마친 날로 할 것과 사무처 정원을 증원할 것 등 4가지 요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춘석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에 들어가기 앞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양보된 안을 갖고 간다"며 "5월에 다 해결하려니 안되니까 일부는 오늘 (처리)하고 일부는 6월(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도 이 원내대표에게 "타결 의지를 갖고 절충점을 찾아서 협상을 진행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새누리당은 야당의 핵심 요구사항인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진상규명국 조사1과장의 민간인 임명 문제에 대해 여전히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유 원내대표는 회동 전 기자들과 만나 "진상규명국장과 조사2과장, 조사3과장이 이미 모두 민간인인데 조사1과장까지 민간인을 달라는 것은 아예 정부를 완전히 배제하고 조사를 민간인들, 특히 시민단체나 야당이 추천한 사람들이 자기들 멋대로 하겠다는 거 아니냐"며 "그걸 받아들이면 청와대, 정부, 저희 당이 완전히 다 무너진다. 그 입장은 변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원내대표 회동까지 결렬될 경우 여야 당 대표 회동이 추진될 전망이다.

김무성 대표는 문재인 대표에게 원내대표 회동 결과에 따라 당 대표끼리 만날 것을 제안했고, 문 대표는 이를 거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 핵심 관계자는 "원내대표 협상이 잘 안되면 당 대표가 나설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어쨌든 국민들이 주시를 하고 있으니까 오늘을 넘기지 않고 합의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 목표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김 대표와 이날 중 회동하는지 여부에 대해선 "그런 시기와 상관 없이 그것이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그런 여지가 있어야 만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tru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