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송파구 "한전부지 공공기여금 잠실운동장에도 쓰여야"

"잠실운동장은 서울시민 모두의 공용재산" 서울시에 비공개 입장 전달
'서울시-강남구' 싸움에 송파구도 가세…삼파전 양상으로 전개

(서울=뉴스1) 전성무 기자 | 2015-05-29 05:30 송고
서울 무역센터에서 바라본 한국전력과 잠실 종합운동장 일대 부지. /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서울 무역센터에서 바라본 한국전력과 잠실 종합운동장 일대 부지. /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과 관련해 송파구가 "잠실종합운동장 부지가 지구단위계획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서울시에 비공개로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와 강남구가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에 따른 수조원대 공공기여금 사용 문제를 두고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었지만 이해당사자였던 송파구는 공개적인 입장 표명 없이 침묵을 지켜왔었다.

 

29일 서울시에 따르면 송파구는 이같은 내용의 비공개 공문을 서울시에 보내면서 "잠실종합운동장은 송파구의 운동장이 아닌 서울시민 모두의 공용재산"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송파구에서 지난달 30일자로 비공개대상으로 분류된 공문을 보내는 형식으로 의견을 전달했다""서울시는 유관기관 의견으로 접수했고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파구는 공문을 통해 "잠실종합운동장은 '86아시안게임', '88올림픽' 개최로 서울을 세계에 알린 국제스포츠의 성지"라며 "이는 송파구만의 시설이 아닌 서울시민 모두가 이용하는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잠실종합운동장 일대가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에 포함돼야 하는 이유도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송파구는 "공공의 공간인 잠실종합운동장은 시설노후화 및 관리 미흡으로 슬럼화가 되어 있다""서울시민 모두의 시설인 잠실운동장을 이 지역 일대의 현대화와 연계해 강남지역 전체의 개발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잠실운동장 부지는 서울시의 계획에 따라 국제업무, 전시 컨벤션, 문화엔터테인먼트 시설이 어우러진 핵심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잠실종합운동장 부지가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파구의 입장이 명확히 공개됨에 따라 지금까지 서울시-강남구 간 '이파전(二巴戰)'으로 전개됐던 싸움이 서울시-강남구-송파구 간 '삼파전(三巴戰)' 양상으로 본격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옛 한전부지를 매입한 현대차가 내야할 15000~2조원대로 추정되는 공공기여금을 지역균등발전 차원에서 송파구 등 다른 자치구에서도 사용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강남구는 교통문제 등 개발에 따른 직접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이 돈이 강남구에 우선적으로 쓰여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서울시는 기업 등 민간이 내는 공공기여금을 모든 자치구에서도 쓰일 수 있도록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하는 방안을 최근 국토부에 건의했다.

 

또 지난 21일에는 강남구 삼성동, 대치동 일대의 종합무역센터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명칭을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으로 변경하고 송파구 잠실운동장을 포함한다는 내용을 시보에 확정고시했다.

 

강남구 관계자는 "현대차 공공기여금이 강남구에 우선 쓰여야 하고 잠실종합운동장 일대를 지구단위계획에 포함시킨 서울시의 계획에 반대하는 입장엔 변함이 없다""조만간 법원에 이를 취소하는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lenn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