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 출신 '김상곤 혁신위', 호남 국회의원 '좌불안석'?

호남 의원 대대적 물갈이 주장, 조국 교수 혁신위 참여 여부도 관심
등 돌린 호남 민심 붙잡기 위해 초강도 '혁신책' 불가피 전망

(광주=뉴스1) 박중재 기자 | 2015-05-26 11:06 송고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24일 오후 여의도의 한 중식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정치민주연합 혁신기구 위원장직 수락을 공식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문재인 대표. 2015.5.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24일 오후 여의도의 한 중식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정치민주연합 혁신기구 위원장직 수락을 공식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문재인 대표. 2015.5.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광주 출신인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이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에 임명되면서 내년 4월 20대 총선을 앞둔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은 호남 국회의원 대대적 '물갈이' 등을 주장한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공천개혁을 담당할 혁신위원에 포함될 지 여부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24일 당내 계파주의와 패권주의를 청산할 당 혁신위원장에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을 임명했다. 혁신위는 27일 공식 출범할 예정으로 김 위원장은 10명 안팎의 위원들로 혁신위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혁신위에 인사·당무·공천 혁신의 전권을 주겠다"고 공언하며 김 위원장에게 당 쇄신의 칼자루를 넘긴 상태로 혁신위의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광주·전남지역에서 치러진 두 차례의 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전남 순천·곡성)과 무소속 천정배 의원(광주 서구 을)이 잇따라 당선되면서 새정치연합에 대한 지역민들의 변화 요구가 어느 때보다 강하게 표출된 상황이다.
이 때문에 광주 출신의 김 위원장이 당의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의 민심 이반을 달랠 수 있는 어떤 카드를 내놓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 새정치연합에 등을 돌린 호남민심을 붙잡기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으로 호남지역 의원들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가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진보 교육감'을 역임한 김 위원장이 이 같은 호남민심을 누구보다 더 잘 꿰뚫고 있어 호남정치권의 '기득권 포기'를 담은 강력한 혁신안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혁신위 참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조국 교수도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전국적으로 현역 국회의원 교체율이 45% 정도를 유지했지만 호남은 25%에 머물렀다"며 호남 의원들을 정조준한 바 있다.

조 교수는 특히 자신의 트위터 등을 통해 ▲4선 이상 의원 다수 용퇴 또는 적진 출마 ▲계파불문 현역의원 교체율 40% 이상 실행 ▲도덕적·법적 하자가 있는 자의 공천 배제 등도 주장하며 지역 중진의원들의 위기감도 고조될 전망이다.

새정치연합 소속 광주·전남지역 중진의원은 4선의 김성곤(여수갑) 의원을 비롯해 3선의 강기정(광주 북갑), 김동철(광주 광산갑), 박주선(광주 동), 박지원(목포), 우윤근(광양·구례), 주승용(여수 을) 의원 등 7명이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당 내외에서 제기되고 있는 인위적인 '호남 물갈이'에 대해서는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혁신위는 친노 패권주의 청산 등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라며 "호남 물갈이라는 '하책'으로 혁신의 책무를 넘기려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박혜자 광주시당위원장과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이 28일 회동할 것으로 전해져 호남 의원들의 반발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새정치연합 혁신 과제는 '친노', '비노' 등 계파 청산을 위한 구체적 실행계획과 함께 호남 의원을 포함한 현역 국회의원의 교체 방향이 될 것"이라며 "혁신위가 당의 텃밭인 호남 지역민들이 수긍할 만한 혁신안을 제시하지 못하면 민심이반은 가속화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bei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