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황교안 공방…與 "흠집내기 청문회 안돼" vs 野 "국민 눈높이 검증"

새누리 "박 대통령 고심 끝 결정…방미 전 처리 요구"
새정치 "불통·독선 또 수첩인사…16억 전관예우 재검증"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 김영신 기자, 서미선 기자 | 2015-05-22 12:17 송고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22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법무부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5.5.22/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차기 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황교안 법무부장관을 두고 여야는 전날에 이어 22일 날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이미 검증절차를 마친 만큼 신속한 인사청문 협조를 야당에 주문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사실상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비난하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박근혜 정부 3년차의 개혁 과제 추진과 국회와 행정부의 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다음 달 중순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고, 연일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는 등 여러 가지로 국정이 매우 중요한 국면에 있기 때문에 가급적 대통령의 방미 이전에 인사청문 절차를 마치는 것을 목표로 야당의 협조를 최대한 구하겠다"고 요청했다.

대통령의 방미 전 본회의 표결을 포함한 국회 인준 절차를 마쳐 현재의 총리 대행(최경환 경제부총리) 체제를 정상화하겠다는 것이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인사청문 절차와 관련, "청문요청서가 다음주 초에 국회에 오면 이틀 안에 여야가 청문위원을 구성하고, 보름 안에 인사청문회를 개최하는데 청문회 기간은 3일 이내로 하고, 청문회 종료 이후 3일 안에 심사경과보고서를 제출하도록 돼 있다"며 "이 모든 절차가 20일 안에 종료되고, 이후 본회의에 부의돼 의결 절차를 거친다"고 설명했다.

조 원내수석은 이어 "무엇보다 정쟁으로 흐르지 않고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능력과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해야겠고, 정치적 목적이나 당리당략적 흠집내기는 지양해야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문과정의 파행 또는 청문을 마치고도 당연히 해야 할 보고서 채택 문제로 여야가 실랑이를 벌이거나, 본회의 의결 절차가 지연돼 총리 업무에 공백이 발생하는 등의 일로 국민들에게 실망을 드리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다"고 야당을 겨냥했다.

황 후보자와 같은 검사 출신인 박민식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 "2년 전에 벌써 법무부 장관 청문회를 통과해 국회에서 충분히 검증이 됐다"며 "그래서 국무총리로서 제대로 역할을 할 사람인지 등 정책적인 청문회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야당이 황 후보자 지명을 '공안통치 선언'으로 규정하는 데 대해선 "과거 군부독재시절 경찰, 검찰, 법원, 국정원 등 권력기관을 동원해 민주인사들을 탄압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유린하던 것을 공안통치라고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반면 야당은 '공안통' 출신인 황 법무장관의 총리 내정으로 향후 야권을 상대로 한 공안 통치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높이는 동시에 법무장관 시절 두 차례의 해임건의안이 제출된 만큼 청문 과정 역시 순탄치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바람은 수첩을 내려놓으라는 것이었는데 대통령은 이번에도 수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과 독선을 다시 한번 절감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황교안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을 하는 동안 극심한 이념 갈등을 부추기고 공안정치로 야당과 국민을 겁박해 왔다"면서 "이번 총리 인사는 국민을 분열시키는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명백한 선전포고다"라고 규정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어이없다. 황당하다. 장고 끝에 방패용 총리를 구하셨냐"며 박 대통령을 공격했다. 이어 "세월호 진실을 수장시켜 버린 그 훌륭한 능력에 박 대통령이 감동받았나. 이제 대선 자금 본질 성완종 사건을 가려달라는 말인가"라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가 법무부장관으로 한 차례 검증과정을 거치긴 했지만 당시 풀리지 않은 의혹과 장관 시절의 논란을 중심으로 송곳 검증을 벌이겠다며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5·16 쿠데타를 혁명으로 표현하는 역사관과 병역 면제의혹, 1년 5개월 동안 16억원의 전관예우 의혹도 받고 있다"면서 "각종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도덕성, 철학, 정책능력 등을 청와대와 대통령의 눈높이가 아닌 국민 눈높이에서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선 전 원내대표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법사위원장 시절에 법무부 장관 청문회 때 해결되지 않던 사안들이 몇 가지가 있다"면서 "그 중 하나가 안대희 대법관이 낙마했던 것과 똑같이 태평양 법무법인에서 받았던 16억원으로 제가 기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성수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우리당은 2013년 11월과 지난해 2월 두 차례에 걸쳐 황 후보자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바 있다"며 "야당이 결사반대하는 사람을 굳이 하려드는 대통령의 외골수 행태를 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황 후보자가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에서 고액연봉 지적에 기부하겠다고 한 약속을 거론하면서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이 국민에게 한 약속을 어떻게 지키고 있는지 분명하게 답할 것을 요구한다"고 압박했다.


pt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