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외 한국인 학자들 "세월호 특조위안 수용해야"

남윤주 뉴욕버팔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등 9명…미국에서 해외학자 서명운동도 시작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2015-05-05 17:10 송고 | 2015-05-05 17:25 최종수정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뉴스1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뉴스1 ©News1 유승관 기자
세월호 참사 유족들을 지지하는 해외학자들이 세월호 시행령 정부안의 폐지 및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안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남윤주 미국 뉴욕버팔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와 유종성 호주 국립대 교수 등 9명의 해외 한국인 학자들은 5일 성명서를 내고 "대한민국에서 세월호와 같은 비극이 다시 벌어지지 않도록 세월호 비극의 원인이 객관적으로 철저히 밝혀져야 한다"며 "정부의 시행령은 특조위의 활동범위를 제한해 모법(母法)인 세월호 특별법에 위배되며, 잠재적 조사대상인 공무원들이 특조위의 활동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해 특조위의 독립성을 침해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세월호 유족들의 요구는 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실종자 수습에 있다"면서 "정부와 일부 언론은 유족들이 자신의 이익에 혈안이 돼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는 듯 왜곡하며 유족들을 모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월호 가족 철야농성에 대한 경찰의 과도한 공권력 행사를 두고 국제앰네스티가 "끔찍한 수준이었다"고 한 논평을 인용한 후 "진실을 향한 행진, 안전사회를 위한 발걸음을 침몰시키기 위해 유족들과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가혹한 폭력을 행사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아직 가족의 품에 돌아오지 못한 실종자를 찾고 진상규명을 할 수 있도록 세월호를 조속히 인양하고 세월호 유족들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해 집회와 시위의 권리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를 위해 5일(미국 현지시간)부터 해외 학자 서명운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flyhighro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