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e톡톡]“아들아 미안해”…부모 능력 증명하는 날로 변질된 어린이날

(서울=뉴스1) 김진 인턴기자 | 2015-05-05 14:58 송고
어린이날을 맞은 5일 오전 전북 전주시 전주시청 광장에서 열린 어린이날 행사에서 아이들이 바람개비를 들고 달려가고 있다.2015.5.5/뉴스1 © News1 김대웅 기자
어린이날을 맞은 5일 오전 전북 전주시 전주시청 광장에서 열린 어린이날 행사에서 아이들이 바람개비를 들고 달려가고 있다.2015.5.5/뉴스1 © News1 김대웅 기자

5일 어린이날을 맞아 거리마다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에 나선 가족들이 가득이다. 아이들은 얼굴엔 캐릭터 가면을 쓰고, 손엔 선물을 들고 햇살 아래를 뛰어 다닌다. 부모들은 더 좋은 추억을 만들어 주기 위해 걸음을 재촉한다.
어린이날마다 흔히 볼 수 있는 행복한 풍경이지만, 이를 바라보는 누리꾼들의 시선은 상이하다. 지난 며칠 동안 쏟아진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을 모아 봤다. 인기 상품을 구할 수 없다는 아쉬움부터 어린이날의 지나친 상업화에 대한 불만까지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 어린이날, 부모들의 '능력 증명일'

학부모들은 자녀에게 줄 어린이날 선물로 골머리를 앓았다. 아이들이 원하는 '요괴워치', '어벤져스' 등은 일찌감치 품절됐고, 재고가 있더라도 그 가격이 상상을 초월한다. 다른 걸 사주자니 아이가 친구들 틈에서 소외될까 걱정된다. 학부모들은 어느새 어린이날이 부모의 경제적 능력을 증명하는 '고급스러운 기념일'이 돼버렸다고 토로한다.

5일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100만원을 호가하는 장난감들도 어린이날 선물로 많이 팔리고 있다"며 "아이에게 특별한 선물을 주려고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들도 많다"고 어린이날의 신(新) 풍속을 전했다.
어린이날을 맞아 다이아몬드 목걸이, 100만 원대 스마트폰 등 고가의 선물과 관련된 기사가 쏟아졌다.
어린이날을 맞아 다이아몬드 목걸이, 100만 원대 스마트폰 등 고가의 선물과 관련된 기사가 쏟아졌다.

tole****
 사랑을 있는대로 다 줘도 모자란 듯한 마음에 미안해지는 것이 부모인데… 부모의 사랑을 이런 식으로 이용하나?
liha**** 좋아하는데 안 해줄 수도 없고, 그렇다고 장난감 빼곤 해줄만한 선물도 없다. 그나마 저학년 때까지만 가능한 일이다. 더 크면 선물 살 만한 게 없어 고민이다.
hiky**** 아동복도 그렇고 장난감 등 유아, 아동 상품이 유독 비싸긴 함. 어찌할 도리없는 부모들의 어쩔 수 없는 심정을 너무 이용하는듯.
efri**** 어벤저스 영화 보고 온 조카가 헐크버스터 로봇을 갖고 싶어해 어린이날 선물로 사줬는데 7만 원짜리 장난감 치고는 너무 조악하더라.
drbo**** 돈 있는 사람은 어린이날에 호텔행사 누리는 거고 돈 없으면 김밥 싸서 동네 공원이라도 가서 놀면 되는거지.
kore**** 능력 있음 36만 원이 아니라 360만 원을 써도 되고, 비상식적이라고 생각하면 안 사면 되는데. 
neof**** 일년에 한 번 뿐인 어린이날에 그깟 장난감 하나 못 사주고 부모의 도리인가요? 술한 잔 안 마시면 되잖아요.

# 가장 받고 싶은 선물 '엄마, 아빠'

글로벌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서울은 어린이날을 맞아 지난 4월 8일부터 12일까지 초등학생 486명을 대상으로 '가장 받고 싶은 어린이날 선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43%의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하는 문화·레저'를 어린이날 위시 리스트에 올렸다.

'비싼 선물 대신 부모와 하루 종일 논다'는 52%의 아이들이 선택했다. '부모가 못 놀아주는 대신 비싼 선물을 받는다'(24%) 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다. 그중 52명의 어린이들은 '하루 종일 부모님과 같이 있을 수 있다면 무슨 선물이든 상관 없다'고 답했다.

52%의 아이들이 '가장 받고 싶은 어린이날 선물'로 '부모님과의 시간'을 꼽았다. © MBC '뉴스데스크'
52%의 아이들이 '가장 받고 싶은 어린이날 선물'로 '부모님과의 시간'을 꼽았다. © MBC '뉴스데스크'

cbkd**** 나도 부모님이 맞벌이라 놀지 못 한 게 너무 슬프다. 부모님들도 어린이날에 쉬어서 하루쯤은 아이들에게 추억을 선물해도 좋을 것 같은데.
dlaw**** 출근 안 하면 한 달 생활이 안 됩니다ㅠㅠ 사랑하는 아들아 미안하다.
ksg5**** 사는 게 뭔지. 애들하고 놀아줍시다. 돈도 좋지만 인성과 가족의 소중함이 더 중요합니다.
skat**** 애들하고 놀아주려면 조퇴 해야하는데 상사 눈치 보이는 우리들의 현실.
stel**** 인기 있는 장난감보다 아버지와 나누던 교환일기장 안에 손편지와 어머니의 뜨개옷이 좋았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똑같이 생긴 캐릭터나 돈으로 채울 수 없습니다.


soho09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