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온도만 높이면 반도체가 도체로…韓, 자유변신 소재 개발

국내 연구진, 세계 최초 개발 성공…"투명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등 응용 가능성↑"

(서울=뉴스1) 맹하경 기자 | 2015-05-05 12:04 송고
(사진제공=미래부)© News1
(사진제공=미래부)© News1


국내 연구진이 2년의 연구 끝에 온도 변화만으로 반도체와 도체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소재 '2차원 층상구조 다이텔레륨 몰리브데늄'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투명 디스플레이나 웨어러블 기기 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성이 열렸다.

양희준 IBS 나누구조물리연구단 연구위원과 이영희 IBS 나노구조물리연구단 단장이 이끄는 연구팀이 개발한 이번 소재는 15℃ 정도의 상온에서는 반도체 상태였다가 500℃이상의 열을 가한 후 다시 상온으로 온도를 낮추면 도체 상태로 바뀌는 성질을 가졌다. 두께는 성인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수준인 0.8nm로 매우 얇고 투명하다.

지금까지 반도체 제작을 위해서는 반도체와 도체(금속)를 접합해야 했다. 이 때문에 제작공정이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소요됐다. 이번 개발된 신물질을 활용하면 단일물질만으로 반도체 소자를 만들 수 있어 제작 공정이 크게 단축될 뿐만 아니라 비용과 시간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 소재는 전기적, 광학적 성질이 뛰어나 투명 디스플레이나 몸에 착용할 수 있는 차세대 전자기기 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하다. 양 연구위원은 "2차원 단일 소재에서 반도체, 금속 물성 제어를 최초로 구현한 성과"라며 "5년 안에 반도체 산업 전반에 응용 가능한 소자를 개발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이번에 개발된 신물질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실리콘 반도체 웨이퍼처럼 넓게 제작하거나, 표면에 얇은 막을 입히는 등 표면가공 기술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기초과학연구원의 나노구조물리연구단 연구팀과 성균관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동으로 수행했으며, 물리학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지인 네이처 피직스(Nature Physics)에 5월 4일자(현지시간) 게재됐다. 




hkmae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