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베 역사인식 '바닥' 드러나나…자정께 美의회 연설

고노담화 계승한다했지만 여전히 日위안부는 '인신매매' 피해자
과거사 반성·사죄 보다 연설 주요내용 세계평화 기여에 초점 맞출 듯

(서울=뉴스1) 김승섭 기자 | 2015-04-29 12:35 송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News1 2015.04.24/뉴스1 © News1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미국 상·하원 의회 연설이 수시간 앞으로 다가왔다.
아베 총리는 29일 워싱턴 현지시간 오전 11시, 한국시간으로 대략 자정께 연단에 설 것으로 보인다.

연단에 선 아베 총리의 발언 수위에 따라 꽉막힌 한일관계가 풀릴 수도 더욱 경색될 수도 있는 문제이며 연내에 한일간 양자 정상회담, 또는 3국 정상회담 개최 여부와도 관련이 있다.

한국은 연일 아베 총리가 연설에서 과거 식민지배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죄와 반성을 담아야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아베 총리의 연설을 앞두고 전날 서울 한남동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아산플래넘 2015' 만찬사를 통해 "세계의 눈이 지금 워싱턴에 있는 아베 총리를 주목하고 있다"며 "한국과 미국, 역내국과 국제사회에서는 아베 총리가 과거 독일이 했던 것처럼, 금년의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과거를 명확히 청산할 것을 촉구하는 강한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종전 70주년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는 이때에 제발 주변국의 기대에 부응하라는 말로 들린다.

하지만 이 같은 바람에도 불구하고 아베 총리의 그간 행보로 봤을 때 그의 미 의회 연설은 우리의 기대에는 크게 못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아베 총리는 28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해 "매우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지만 사과는 없었다.

아베 총리는 "인신매매의 희생자가 돼 헤아릴 수 없는 고통을 경험한 위안부 피해자들을 생각하면 깊은 고통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강연에서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인신매매의 희생자'라고 표현한 바 있다. 위안부 문제에 일본 정부의 개입을 전면 부인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또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에 대해 "계승할 것"이라면서도 "검토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의 이 같은 역사부정 행보를 비판하는 미 역사학자들의 집단 성명을 주도한 알렉시스 더든 미 코네티컷대학 교수는 그의 케네디 스쿨 강연에 대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인신매매 피해자들에 대해 '가슴 아프다'가 아니라 국가의 책임을 통감한다는 것"이라며 "아베총리가 누가 이와 같은 인신매매를 가했는지 언급하지 않은 것은 안타깝다"고 지적한바 있다.

전세계가 아베 총리의 방미 일정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집권 자민당의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정조회장은 28일 자민당 '전통과 창조의 모임' 소속 의원들과 함께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했다.

우리 정부는 최근 일본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참배 및 공물 봉납에 대해 "야스쿠니 신사는 극동 국제군사재판에서 침략전쟁의 주모자로서 유죄판결을 받은 A급 전범을 신으로 모시고 있는 신사"라며 "그런 신사에 일본 정치지도자들이 경의와 감사를 표한 것은 일본이 국제질서를 부정하는 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될 것"이라고 지적한바 있다.

우리 정부의 이 같은 요구와 항의에도 아베와 집권 자민당의 퇴행적 역사행보는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오로지 미국과의 동맹관계를 더욱 돈독히 함으로써 군사력 및 경제력 확대를 통한 실리를 쫓고 있다. 그 사이에 한국은 없다.

그간의 아베 총리의 행적을 뒤돌아 봤을 때 그의 이날 미 의회연설에서도 과거 식민지배와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사죄 언급을 할 가능성은 거의 희박해 보인다.

다만 태평양전쟁에서의 침략, 미국에 대해 맞서 도발한 점은 어떤 식으로든 털고 가려는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양기호 성공회대 일어일본학과 교수는 "사죄 언급은 없을 것으로 100% 확신한다"며 "다만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도 40만여명이 전사했으니 그에 대한 반성은 미일관계를 고려해서라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또 "반성과 같은 것은 연설의 핵심이 아니라 전후 일본이 동북아평화에 기여했다는 것을 강조하고 향후 미일이 파트너로서 세계평화에 기여하겠다는 것을 더욱 부각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cunja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