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중앙대 특혜 의혹' 박용성, 이사장·두산중공업 회장직 사퇴(종합)

박 이사장 "최근 사태 대해 책임 통감…상처 입은 학교 구성원들에 사과"

(서울=뉴스1) 류보람 기자 | 2015-04-21 17:01 송고
박용성 중앙대 재단 이사장. © News1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과 결탁해 학교에 수백억원대 특혜를 받아낸 의혹을 받고 있는 박용성 중앙대 이사장이 21일 결국 물러났다. 검찰의 소환계획이 알려지면서 이에 대비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같은날 학과 구조조정안에 반대하는 교수들에 인사보복을 하겠다는 내용의 노골적인 이메일을 학교 임원들에게 보낸 사실이 알려져 여론의 뭇매를 맞은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중앙대는 이날 오후 공식 입장을 내고 박 이사장이 중앙대 이사장직을 비롯해 두산중공업 회장, 대한체육회 회장 등 맡고 있는 모든 직책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중앙대 측은 "박 이사장이 최근 중앙대와 관련해 빚어진 사태에 대해 이사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는 취지에서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박 이사장은 "그동안 대학과 함께 중앙대 발전을 위해 학사구조 선진화 방안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이 과정에서 논란과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상처를 입은 학교 구성원들에게는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임과 관련해 "최근 학교 구성원 간의 대화를 통해 학사구조개선안에 대타협을 이뤄낸 분위기를 해치지 않겠다는 뜻도 있다"고 말했다.

중앙대는 빠른 시일 내에 이사회를 열어 이사장 사임에 따른 후속조치를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중앙대는 지난 2월 학과제 전면 폐지를 포함한 학사구조 선진화 개편안을 발표해 학내외 반발에 부딪혔다.

이 개편안은 학과 구분을 없애고 모든 신입생을 단과대학 소속으로 선발해 2학년 때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당시 학교 측은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고 학문 간 장벽을 낮춰 미래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 기업이 선호하는 일부 전공에 학생들이 몰리고 인문학과 예술계열 등 일부 학과들은 자연스럽게 폐지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속출했다.

중앙대 교수협의회와 평의원회 전·현직 회장 등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학교 측이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없이 부당한 개혁안을 강행한다며 크게 반발해 왔다.

학내외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중앙대는 지난 16일 결국 정시모집 신입생에 한해 광역 모집단위를 적용하는 수정안을 발표했다. 중앙대는 70% 이상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하는 만큼 학교 측이 사실상 한발 물러서면서 갈등은 일단락되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이날 박 이사장이 지난달 학교 임원, 보직교수 등에게 구조조정안에 반대한 교수들을 직접 인사보복하겠다는 노골적인 이메일을 보낸 사실이 알려져 논란은 재점화됐다.

여기에 학생들의 명의를 사칭해 학교 측 개혁안에 찬성하는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을 제작해 걸라고 지시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파장은 커졌다.

박 이사장은 해당 이메일에서 "인사권을 가진 내가 법인을 시켜서 모든 걸 처리한다", "목을 쳐 달라고 목을 길게 뺐는데 안 쳐주면 예의가 아니다" 등 표현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padeo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