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금융권도 성완종 게이트…추했던 경남기업 워크아웃

성완종 2012 ~ 2014년 국회 정무위원 활동…금융당국이 피감기관
2013년 경남기업 3차 워크아웃 당시 감자없는 출자전환..우선매수청구권 부여 시도도

(서울=뉴스1) 배성민 기자, 송기영 기자 | 2015-04-21 17:25 송고 | 2015-04-21 19:08 최종수정

    

성완종 전 의원이 활동했던 2012 ~ 2014년 당시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 모습/뉴스1 © News1
성완종 전 의원이 활동했던 2012 ~ 2014년 당시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 모습/뉴스1 © News1

검찰과 정치권을 강타한 성완종 게이트가 금융시장과 금융당국에도 충격을 안기고 있다. 

전 국회의원인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소속됐던 국회 상임위원회인 정무위원회의 의정활동, 금융당국의 개입의혹과 채권은행의 석연치 않은 행보가 한데 맞물린 것이다. 감사원도 중견 건설사인 경남기업이 2013년 10월 세 번째 워크아웃(재무구조 개선작업)을 신청하고 승인받은 과정에서 금융당국의 개입 여부에 대해 현미경 감사를 진행했다.

1999년(2002년 12월 졸업)과 2009년(2011년 졸업) 워크아웃에 들어갔던 경남기업은 당시 최종 졸업 뒤 2년만에 워크아웃에 들어가 다른 건설사와는 형평성 문제 등이 제기되며 금융계의 관심을 끌었었다. 특히 워크아웃에 돌입하면서 통상적으로 겪는 감자와 채권단 출자전환의 절차 가운데 감자는 생략된 채 출자전환만이 진행됐다.

당시 성완종 회장은 2012년 총선에 당선돼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지난해 6월 상실할 때까지 금융당국과 은행들을 피감기관 등으로 관할하는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활동해 자격 시비 가 일기도 했다. 2012년 6월24일 19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과 상임위원 배정 당시 선진통일당 소속이었다.

교섭단체(의원수 20명 이상)가 아닌 미니 정당이었기 때문에 선택권이 별로 없었을 테지만 성완종 당시 의원은 정무위에 큰 무리 없이 입성했다. 대선을 앞둔 시기였기 때문에 국정감사 등도 이렇다할 잡음없이 지나간 가운데 2012년 11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의 합당이 이뤄졌다. 성완종 의원이 소수야당 의원에서 순식간에 거대여당 의원으로 바뀌게 된 순간이다.
이듬해(2013년) 그의 정치적 영향력은 커졌지만 경남기업의 상황은 나빠졌다. 워크아웃에 들어간 상황에서 또다시 대규모 자금 투입이 필요해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성완종 의원은 전방위 고위 인사접촉과 행사 등으로 상당한 세를 과시했다. 정무위원 자격으로 성 의원은 금감원 기업 구조조정 담당자(당시 김진수 기업금융개선국장)를 의원회관으로 호출하기도 했고 포럼과 세미나를 통해 금융당국 고위 인사들도 여러 차례 만났다.

국회와 상임위(정무위) 입성 이후로 계속 이해상충 시비와 주식백지신탁 문제 등이 일기도 했지만 그는 소송 등으로 이를 회피했고 2014년 6월26일까지 꼭 2년 동안 정무위원으로 활동했다. 한계기업의 명줄을 쥔다는 금융당국 수장과 은행장을 상대로 호통도 쳤고 수고한다며 이들을 어르기도 했다.      

동양 사태와 신한은행의 불법계좌조회 문제 등으로 2013년 10 ~ 11월 국회 정무위 국감이 요란했던 상황에서 경남기업의 주채권은행이 신한은행으로 정해졌다. 여신액수는 수출입은행과 서울보증보험 등이 많았지만 주채권은행을 맡아본 적이 없다는 이유가 거론됐고 금융당국에서 이를 사실상 요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여야 의원들이 동양사태 등으로 금융당국 인사들을 몰아세우는 상황에서 성 의원은 금융당국에 대한 국정감사와 정책질의를 진행하면서 ‘금융감독원 일이 너무 많아져 고생하고 있다’, 이런 대형사고가 많이 터지는데 사고가 날 때마다 임직원들이 고생을 많이 한다‘는 식으로 일관해 주위에서 의아함을 표시할 정도였다. 당연히 신한은행 등을 문제삼지도 않았다.

2014년 2월 경남기업에 대한 지원 채권단 회의결과가 나왔다. 당시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은 감자를 진행하지 않는 것 외에 성완종 회장 쪽에 정상화 뒤 우선매수청구권을 주는 방안도 제시해 다른 은행들이 ‘부실책임이 있는 대주주가 기업 회생에 기여한 사실이 없다’며 상당히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우선매수청구권은 최종 부여됐고 감자 없는 출자전환으로 낙착됐다. 성 회장을 포함한 최대주주 등 지분에 대한 무상감자 없이 1000억원의 출자전환과 3800억원의 신규 자금 지원이 이뤄졌다.

신한 등 채권단쪽에서는 “경남기업이 워크아웃에 들어갈 때 완전 자본 잠식 상태가 아니라서 감자를 요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금융계 주변에서는 금융당국이 채권단에 우회 압박을 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는 반면 당국에서는 국감 소재로 단골 등장해 외부의 로비나 압력에 민감했던 신한은행 등이 자의반 타의반의 결정을 내렸을 것이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감사원은 이르면 이달 중에 금감원에 대한 감사결과를 내놓을 예정이고 검찰도 자체 수사 진행 상황과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라 경남기업과 채권단, 금융당국간의 커넥션 여부에 대해 칼을 겨누고 있다.


bae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