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리비아 연안서 난민선 전복…700명 사망 추정(상보)

(로마 로이터=뉴스1) 정이나 기자 | 2015-04-19 18:15 송고
© 로이터=뉴스1
© 로이터=뉴스1

리비아 연안에서 난민선이 전복돼 최대 7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유엔 난민기구(UNHCR)가 19일(현지시간) 밝혔다.
사고는 이탈리아 남부 람페두사섬에서 남쪽으로 193km 떨어진 리비아 인근 해역에서 일어났다.

현재까지 28명이 구조된 것으로 전해졌다.

카를로타 사미 UNHCR 대변인은 이탈리아 SkyTG24 방송을 통해 "현재로선 막대한 규모의 비극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몰타 해군에 따르면 선박에 탑승한 난민은 약 650명으로 알려졌지만 생존자들은 700명 이상이 타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구조작업을 진행중인 몰타 당국은 자정께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구조작업에 나섰다.

정확한 사고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생존자 중 1명은 "상선 1척이 접근하자 구조를 기다리던 선박의 난민들이 일제히 한 쪽으로 몰리면서 배가 뒤집혔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고는 700명의 사망자가 모두 확인될 경우 지중해에서 발생한 최악의 난민선 사고 가운데 하나로 기록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리비아 등 정세가 불안한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이주를 시도하는 불법 난민들의 수가 급증하면서 이에 따른 선박 사고도 이어지고 있다.

난민들은 주로 이탈리아로 들어와 유럽 국가에 망명요청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ch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