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성완종 리스트' 증거인멸 수사…이번주부터 본격 소환(종합)

경남기업 CCTV 누락, 자료 인멸 정황 조사…디지털 자료 일부도 삭제 흔적
압수물 분석 막바지 작업…이번주 중반 경남기업 임직원 등 참고인 신분 조사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홍우람 기자 | 2015-04-19 17:06 송고
© News1 정회성 기자
© News1 정회성 기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금품 전달과정에 개입된 것으로 알려진 경남기업 전·현직 임원들이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19일 검찰에 따르면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최근 일부 언론이 제기한 경남기업 측의 증거자료 은닉, 폐기 등 의혹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수사에 나섰다.


수사팀 관계자는 "수사초기 단계에서 증거와 관련해 중대한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에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 언론은 경남기업 측 관계자를 인용해 검찰이 지난달 18일 경남기업 본사를 압수수색 직후 확보한 폐쇄회로(CC)TV 영상 자료에는 이틀 분량이 누락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압수수색이 끝난 뒤 성 전회장의 측근 임직원들이 회사 안에 설치된 CCTV 전원을 내리고 내부 자료들을 빼돌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수사팀은 직접 경남기업을 다시 방문해 CCTV 촬영이 중단된 시기를 확인하고 CCTV 누락 정황을 제보한 경남기업 내부 관계자로부터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기존 경남기업의 해외 자원개발 비리를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의 압수물과 지난 15일 2차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핵심 자료들이 누락된 정황을 잡고 수사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 관계자는 "디지털 자료 중에 일부 삭제된 흔적이 있다"며 "자료 분석을 마치고 당시 정황을 재현·복원하는 과정을 마무리하면 그 부분을 유심히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수사팀은 수사과정에서 증거인멸 행위와 정황이 추가로 발견되는 경우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수사팀은 "현재, 과거, 미래에 본건 수사와 관련해 증거 은닉, 은폐, 폐기하는 행위를 발견, 포착하는 경우와 인멸 흔적을 발견할 경우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수사팀은 CCTV 영상, 이동식저장장치(USB),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디지털 자료의 경우 자료를 삭제한 일시가 정확하게 드러난다는 점에서 기존에 확보하거나 입수할 예정인 자료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증거인멸 정황, 흔적이 있는지도 재확인할 방침이다.


수사팀은 이번주 초까지 디지털 증거, 계좌추적 결과 등 자료 분석을 마무리하고 이르면 이번주 중반부터 성 전회장의 측근인 경남기업 전·현직 임직원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금품 전달 및 증거 인멸 개입 여부, 성 전회장의 행적 등 사실관계를 추궁할 계획이다.




hong8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