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이완구 거취 여러 시나리오 검토…"상황 보는 중"

일각선 李총리 사퇴 대비 후임인선 착수설…박 대통령 귀국 이후 자진사퇴 관측도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5-04-19 15:13 송고 | 2015-04-19 23:07 최종수정
이완구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15.4.19/뉴스1 © News1 정회성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15.4.19/뉴스1 © News1 정회성 기자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의 금품수수 의혹에 따른 이완구 국무총리의 거취 문제가 정국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지만, 청와대는 여전히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6일 중남미 4개국 순방 출국에 앞서 이 총리의 향후 거취 등에 대해 "(순방을) 다녀와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 외엔 아직 이 문제에 대한 추가적인 판단이 내려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가운데, 일부 언론은 '청와대가 이 총리 사퇴에 대비해 후임 인선 준비에 착수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으나,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지금은 계속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면서 이 같은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박 대통령이 이 총리 거취 문제 등에 대해 '순방을 다녀와서 결정하겠다'고 한 것은 '단지 의혹만으론 판단하지 않겠다'는 의미가 크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결국 이 총리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고, 그 후속조처는 의혹의 진위에 관한 객관적인 증거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게 박 대통령의 생각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청와대의 이 같은 반응과는 별개로 정치권에선 이미 "이 총리가 박 대통령 귀국 뒤 검찰조사를 받기에 앞서 총리직에서 자진 사퇴할 것"이란 구체적인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는 상황.

박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오는 27일까지 이 총리가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뒤집을 수 있는 다른 '카드'를 찾지 못한다면 "대통령의 신임 여부를 떠나 총리 스스로 직(職)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도 "이 총리의 금품수수 의혹에 관한 정황은 점점 더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반면, 당사자인 이 총리의 해명은 그 내용이 조금씩 바뀌면서 결과적으로 여론의 불신을 키우고 있다"며 "청와대에서도 이 같은 문제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여권 일각에선 이 총리가 작년 6월 박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 당시 역사관 논란에 휘말려 임명동의안 재가를 받지 못한 채 결국 박 대통령 귀국 이후 자진사퇴 형식으로 자리에서 물러난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와 비슷한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기도 한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이 총리가 지난 2월 국회 인사청문회 때부터 각종 의혹에 따른 도덕성 시비로 사퇴 공세이 시달린 바 있음을 들어 "의혹의 진위를 떠나 그런 여론악화 때문에라도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등의 지적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총리는 19일에도 정치권에서 제기된 자신의 총리직 사퇴 요구에 맞서 "대통령께서 (국내에) 안 계시지만 국정은 흔들림 없이 가야 한다"면서 "국정을 챙기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했으며, 20일엔 '장애인의 날' 기념식 참석, 21일엔 국무회의 주재 및 '과학의 날'·'정보통신의 날' 기념식 참석, 그리고 22일엔 알리 알나이미 사우디아라비아 석유부 장관 접견 등의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다른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이 해외순방 중이란 '특수상황' 때문에라도 당장 총리 거취 문제의 결론이 나오긴 어렵다고 본다"며 "적어도 대통령 귀국 때까진 지금처럼 어정쩡한 상황이 계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