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새정치, '檢, 野 의원 포함 장부 확보' 보도에 "물타기" 반발 속 긴장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 "소설쓰지 말라" 반발
내부적으로 예기치 못한 상황 우려 등 긴장감 감지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윤수희 기자 | 2015-04-17 11:19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7일 서울 관악구 난향꿈둥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5.4.17/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7일 서울 관악구 난향꿈둥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5.4.17/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17일 일부 언론을 통해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특별수사팀이 숨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야당의 유력 정치인 7~8명을 포함해 여야 정치인 14명에게 불법 자금을 제공한 내역을 담은 로비 장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4·29 보궐선거가 열리는 서울 관악을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부정부패의 핵심에는 새누리당 핵심인사들이 자리하고 있다. 친박 실세들의 비리게이트의 본질을 호도해서는 안 된다"며 "새누리당은 물귀신작전이나 물타기 등으로 논점을 흐리는 정쟁을 더이상 하지 말아주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김성수 당 대변인도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야당도 있다더라는 카더라식의 기사를 흘리는 것은 현 정권에 쏠린 따가운 시선을 돌려보려는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이 아닐 수 없다"며 "혐의가 있다면 여야를 막론하고 성역 없는 수사를 해야 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며 야당도 이를 피할 생각은 전혀 없지만, 정권은 검찰의 비겁한 언론 플레이로 국면을 바꿔보겠다는 얄팍한 꼼수를 즉각 중단해야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당 '친박(친박근혜)게이트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전병헌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검찰이 확보했다는 장부에) 뭐가 나와 있다고 한다면 저희들이 주장을 안 하더라도 여권이나 검찰 입장에선 당연히 수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최고위원은 "가장 우선적으로 먼저 수사가 돼야 될 부분이 뭐냐. '성완종 리스트'는 8인의 대통령 측근과 권력실세들에 대한 죽음을 통한 증언으로 발단이 된 것 아니냐"며 "대통령 측근을 비롯한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8인의 실세들에 대한 수사가 먼저 진행돼야지, 다른 부분들과 함께 수사를 한다면 이것은 물타기 수사라고 비난받지 않을 도리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사자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고 있는 추미애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4·29 재·보궐선거 지역인 서울 관악구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특별수사팀에서 확보한 장부에 야당의 K, C 의원이 포함돼 있다는 보도와 관련, "제가 오늘 아침 지원유세를 마치고 기다리는 동안 (기자들로부터) '의원님 아니냐'는 7통의 전화를 받았다"며 "너무 갖다 붙이지 말라. 소설쓰지 말라"고 반발했다. 

추 최고위원은 "경남기업의 박준호 상무라는 사람은 17년전 1년간 7급 비서로 근무한지 어제 확인을 통해서 알았고, 경남기업이 어떤 것을 주사업으로 하는지 모르고, 오너가 성완종이라는 것도, 그 분이 국회의원이었다는 것도 이 사건을 통해 알았다"며 "일부 신문과 방송의 물타기가 심하다. 너무 무분별하게 하니 진실을 물타기하는 데 적극적으로 하는 것처럼 특정언론을 오해하게 되는 것 아니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에 나선 자당 정태호 후보 선거대책위 발족식에서 "'성완종 리스트'로 박근혜정부가 처음부터 완전히 썩어 있다. 그런데 이 분들이 물타기 선수"라면서 "어떻게 해서 야당도 있다. 이러한 허무맹랑한 모략을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나 당 내부적으로는 예기치 못한 상황을 우려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특히 장부에 오른 야당 의원 7~8명의 이름이 담긴 확인되지 않은 리스트가 돌자, 당직자들도 해당 리스트가 맞는지 여부를 기자들에게 묻는 등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표가 이번 언론 보도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것도 이런 기류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 핵심당직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야당 의원들의 이름이 돌고 있는데,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긴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친박게이트대책위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