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1주기 전날…여야, 애도 속 "안전에 타협 없을 것"

與 안전법안 처리강조 유승민은 팽목항行…野 세월호 특조위 시행령 철회 촉구 김한길 토론회 열어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김영신 기자 | 2015-04-15 15:23 송고
여야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한 목소리로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한편 자성하면서 희생자를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여야는 저마다 세월호 참사 1주기 관련 행사에 참석하거나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데 뜻을 함께했다.

다만 여당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국회에서 안전관련 법안을 조속히 처리하겠다는데 방점을 찍은 반면, 야당은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시행령 철회를 촉구하며 정부를 강력하는 비판하는 등 온도차도 보였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15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년 팽목항 사고해역 인양촉구 위령제'에 참석하다 위령제 참석자들의 항의로 인해 행사장을 빠져 나가고 있다. 2015.4.15/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15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년 팽목항 사고해역 인양촉구 위령제'에 참석하다 위령제 참석자들의 항의로 인해 행사장을 빠져 나가고 있다. 2015.4.15/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1년의 뼈아픈 반성으로 안전제일주의 사회가 실현됐는지 세월호의 아픔을 잊은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되돌아봐야겠다"며 "국민안전처가 출범 6개월에 접어들어 안전혁신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등 여러 제도를 마련하고 정비하는데 애쓰고 있지만 아직도 안전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은 요원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안전은 근본적으로 비용이 들고 불편한 것이지만 어떠한 불편함과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반드시 지켜야할 소중한 가치"라며 "새누리당은 안전대책에 관해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고 국민의 안전의식을 강화하는 교육제도 정착은 물론 안전 관련 법안들을 빨리 처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팽목항에서 열린 세월호 희생자 위령제를 직접 찾았다.

유 원내대표는 세월호 선체 인양한 유가족과의 대화에서 "저희가 여러번 촉구했다. 빨리 잘 되도록 하겠다"며 "내일 국회에서 여야가 발의한 세월호 촉구 결의안을 처리한다. 정부도 빨리 인양하기로 다 했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유가족 및 시민사회가 반대하고 있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시행령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는 것을 정부가 고칠 생각을 하더라"며 "인양 문제도 정부가 사실상 인양 방침을 결정한 것이니까 최대한 빨리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은희 새누리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희생자 유가족들과 구조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잠수사들의 유가족 분들, 그리고 지금도 사고 트라우마로 힘들어하는 생존자 분들께 위로의 말씀 드린다"며 "1년이라는 사건이 흘렀지만, 세월호는 아직 맹골수도에 잠겨 있다. 이제 물 밖으로 세월호를 꺼내 우리 가슴에 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5.4.15/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5.4.15/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도 이날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문 대표는 "세월호 참사 1주기 추모행사 만큼은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치를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정부여당은 부패로 얼룩져 정부의 역할과 국가의 업무를 방기하고 있다"며 "유가족들은 어제 대통령에게 온전한 선체 인양과 특별법 정부시행령 폐기선언을 들고 안산으로 와달라고 요구했다. 대통령은 유가족들의 요구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대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국민 앞에 다짐했던 진상규명 노력은 정부의 방해로 제대로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더 놀라운 사실은 세월호의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정부가 1년 가까이 은폐해 왔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잊지않겠다는 국민의 다짐을 지우려했던 박근혜 정부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어제 주례회동에서도 분명히 했지만 지난 연말에 제정된 세월호 특별법은 국민 모두가 동의하고 여야가 합의한 국민의 뜻으로 정부의 시행령은 즉각 철회되고 다시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길·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도 이날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토론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우리는 지난 1년을 허무하게 보냈고 새로운 대한민국은 커녕 어떤 변화의 조짐도 찾을 수 없었다"며 "우리 자신들부터 새로운 대한민국이 어떤 대한민국인지, 국민이 요구하는 시대정신을 확인하고 확신하는 일부터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