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서울시-국토부, 영동대로 '지하도시' 통합 개발 나선다

GTX·KTX·위례신사선 등 6개 지하노선 예정…통합 개발 불가피
지하공간 개발 위한 공동 TF 구성 등 적극 검토

(서울=뉴스1) 최동순 기자 | 2015-04-14 17:33 송고 | 2015-04-29 20:12 최종수정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한전부지 일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고속철도(KTX), 위례신사선 등 지하노선에 대한 통합개발을 논의한다. 이 일대에 총 6개의 지하노선이 예정돼 개별 착공에 들어갈 경우 교통불편과 혼선 등이 빚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15일 국토부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영동대교 남단에서 삼성역에 이르는 영동대로 일대에는 △GTX A노선(일산~삼성~동탄) △GTX C노선(의정부~삼성~금정) △KTX수서 의정부 연장선 △위례-신사간 급행간선철도 등 4개의 지하노선 개발이 예정돼 있다. 삼성역을 지나는 테헤란로에는 당초 송도에서 청량리를 잇기로 계획됐던 GTX B노선의 노선변경(송도~삼성~잠실)이 추진되고 있으며 서울시가 추진하는 남부광역급행철도 개발도 논의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와 서울시는 일대 지하공간의 통합 개발을 위해 합동 TF구성 등을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각기 개발이 이뤄질 경우 시간적·금전적 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어서다. 특히 일대가 강남 도심권인 데다 핵심적인 교통요충지여서 공사가 산발적으로 진행될 경우 시민 불편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다.

국토부 관계자는 "개별적으로 굴착공사를 진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통합 개발의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충분히 이뤘다"며 "국제교류복합지구 등 시 도시계획과 밀접하게 연관된 구역인 만큼 서울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사업주체가 서로 다른 데다 민자사업과 재정사업 등이 뒤섞여 있어 통합개발이 현실화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로 남는다. 현재 GTX와 KTX 등 4개 노선의 사업 주체는 국토부이며 위례신사선과 남부광역급행철도의 사업 주체는 서울시다.

특히 각 사업별로 사업 시기와 개발 확정 여부도 달라 조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GTX B노선과 C노선은 지난해 2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편익분석 결과가 1이하로 낮게 나와 사업변경 등이 논의하고 있는 상태이며 수서KTX 의정부연장선은 GTX C노선과 연계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개발에 대한 사전협상 및 TF 구성 등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아직 개발 계획 등이 확정되지 않아 아직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며 "지하공간을 한꺼번에 개발하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는 만큼 국토부 등과 긴밀하게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osoo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