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속사정 아는 檢출신 與의원들, 성완종 별건수사 신랄 비판

"혐의 입증 안 되면 분식회계 별건 수사"…진실 규명 위한 특검 요구도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 김영신 기자 | 2015-04-13 17:17 송고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13일 열린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는 해외자원외교 비리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받던 중 목숨을 끊은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에 대한 검찰의 별건 수사 폐해를 추궁하는 검사 출신 여당 의원들의 지적이 날카로웠다.

검찰 안팎에선 원래 수사 대상 혐의를 벗어난 별건 수사 등 잘못된 검찰의 수사관행이 성 전 회장의 죽음을 야기했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인천지검 특수부장 출신의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황교안 법무장관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검찰의 수사관행은 기업의 아킬레스건인 분식회계 쪽으로 별건 수사를 하고 있다"면서 "거기서 범죄 사실을 포착하면 수사 대상자와 뇌물 제공 여부에 대해 거래를 시작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성 전 회장은 죽기 전 언론 인터뷰에서 "(검찰이) 자원외교 쪽을 뒤지다 없으면 그만둬야지 다 뒤져서 없으니까 1조원 회계분식 얘기를 했다"며 검찰이 자원외교 비리와 배임·횡령 혐의를 거래하자고 제안했다고 억울해 했다.

검찰의 별건 수사가 성 전 회장을 죽음으로 몰고 갔음을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황 장관은 "분식회계는 기업비리의 뿌리라 발견되면 조사가 필요하다"면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고 (경남기업의 자원외교 비리)사건도 거기서 수사가 시작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권 의원은 "분식회계가 간단한 거다. 모든 기업이 안 걸릴 방법이 없다"면서 "(검찰이) 그 다음에 '회사 망할래 아니면 돈 준 거 불래'라면서 첩보 없는 상태에서 거래를 하려는 것이다"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검 검사 출신의 같은 당 박민식 의원도 성 전 회장에 대한 별건 수사 문제를 지적하면서 검찰 수사 대신 아예 특검을 하자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검찰이 별건수사 비난을 받고 있는 마당에 검찰에서 특별수사팀을 꾸려서 한들 불신을 완전하게 해소하기가 어렵다"며 특검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어 "55자 메모지(성완종 리스트) 한 장을 작성한 분은 돌아가셔서 수사가 쉽지 않다"면서 "수사가 이렇게 어려워지면 검찰에서는 국민적 의혹 해소를 의식해서 별건 수사 유혹에 또 다시 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황 장관은 "이번 사건의 초점은 메모지에 나온 분들의 굼품수수 여부에 있다"면서 "철저하게 조사할 것이고 관련되지 않은 부분이라면 처벌 자체를 위해서 별건수사로 하는 일 없도록 철저하게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pt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